명작의 첫문단 분석과 작가 이야기

플루타르코스 영웅전-모든 영웅전의 원형을 만든 걸작의 첫문단은 평범한 문장으로 서두를 연다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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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루타르코스 영웅전-모든 영웅전의 원형을 만든 걸작의 첫문단은 평범한 문장으로 서두를 연다

지성인간 2024. 2. 22. 06: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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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시우스 세네키오(Sosius Senecio)에게. “지리학자들은 자기들의 지식 범위를 벗어나는 지역들을 지도 변두리로 밀쳐두고 설명하기를, ‘이곳 너머에는 물도 없고 맹수들이 들끓는 모래사막이 있다’느니, ‘보이지 않는 늪이 있다’느니, 아니면 ‘흑해(黑海) 북쪽에는 스키티아(Scythia)족이 사는 동토와 얼어붙은 바다가 있다’고 한다. 그와 마찬가지로 나도 이 비교 평전을 쓰면서 다음과 같이 말할 수도 있겠다. 그럴듯한 논리를 댈 수 있고 사실만을 다루는 오늘날의 시대가 아닌, 저 고대의 역사를 오늘날의 시점에서 바라보면 ‘저 너머는 불가사의하고 있을 법하지 않은 일들로 가득하니 그곳은 시인들이나 우화 작가들만이 살아가는 곳이다. 거기서는 의심스럽고 불투명한 이들만 벌어진다’고 말이다.”(플루타르코스 저, 신복룡 역, 을유문화사, 2021)

플루타르코스의 고향 그리스 델포이 인근 카이로네아(Chaeronea)에 있는 플루타르코스 흉상.photo by wikipedia

1.모두가 기대(?)하는 영웅전의 시작치고는 의외로 평범하게 다가오는 도입부다. 고대 로마식 글쓰기라고나 해야 할까. 자신 아닌 3자의 이야기를 서두에 가볍게 씀으로써 독자에게 편안하게 다가오는 느낌을 준다. 이는 일반 독자의 상식에서 벗어나지 않으면서 자기 주장을 강하게 펴겠다는 뜻이 들어 있다고 하겠다. 자신도 지리학자처럼 대충 얼버무릴 수 있지만 그렇게 쓰지 않겠다는 의지가 들어 있는 첫 문단이다. 맨 처음 수신인으로 나오는 *소시우스 세네키오는 퀸투스 소시우스 세네키오(Quintus Sosius Senecio,서기 1세기 전후 활동)로 로마 원로원 의원이다. 플루타르코스가 로마에 머물 때 사귀었으며, 집정관을 네 번(서기 98~107)이나 지낸 인물이다. *흑해는 현재의 우크라이나와 튀르키예 사이의 바다 ‘Black Sea(블랙 씨)’이다. *스키티아(Scythia)는 기원전 6세기에서 3세기 사이에 흑해 연안-카스피해 스텝 지대에 살았던 민족이 세운 나라다.

플루타르코스 저서 '영웅전'18세기 판본에 나오는 판화.여신이 책을 소개하는 모습을 묘사했다.photo by wikipedia

2.플루타르코스의 ‘영웅전(Βίοι Παράλληλοι’, Vītae Parallēlae, Parallel Lives)’은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불멸의 고전이다.지난 2000여년 간 세계에서 가장 널리 읽혀온 베스트 셀러다. 서양 문화의 바탕이자 씨앗(텍스트)을 가득 담은 보물상자다. 특히 서유럽 고대 역사와 문화, 영웅의 삶을 접할 수 있는 백과사전으로 전 세계 영웅전 중 가장 유명한 작품이다. 세계인들이 지식의 근원, 교양의 원전으로 받아들이는 몇 안되는 책이기도 하다.
이 저서는 고대 그리스의 철학적 유산에 로마제국의 실용적 기질이 용해된 하나의 저술 교본으로ㅈ평가받고 있다. 지난 2000년 동안 세계 학계에서 사료 가치는 물론 작품성까지 인정받은 위대한 걸작(傑作)이다.
책 제목의 플루타르코스는 고전 그리스어로 ‘Πλούταρχος’, 그리스어로 ‘Πλούταρχος’, 라틴어로 ‘Lucius Mestrius Plutarchus’, 영어로 ‘Plutarch’로 쓴다. 이 책의 원제는 ‘평행적 삶’ 혹은 ‘삶의 비교’, ‘대비 열전’이다. 고대 그리스어로 ‘Βίοι Παράλληλοι’, 그리스어로 ‘Bíoi parállēloi’, 라틴어로 ‘Vītae Parallēlae’, 영어로 ‘Parallel Lives’로 쓴다. 현대에서는 이름과 제목을 합쳐 ‘Plutarch's Lives’로 많이 쓴다. 플루타르코스가 쓴 삶의 이야기 정도로 번역된다.

로마제국 첫 개선식. 플루타르코스 영웅전 첫 장을 장식한 로마 건국자 로물로스(Romulus)의 승리를 그린 프랑스 화가 장 오귀스트 도미니크 앵그르(1780~1867)의 1812년 작품. 적장의 갑옷을 유피테르 신에게 바치러가는 모습을 형상화했다. 파리 루부르박물관 소장.www.google.com

3.영웅전은 당초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널리 알려진 위인을 한 사람씩 짝지어 쓴 22쌍의 대비열전(對比列傳)과 단독 전기(單獨傳記) 4개로 나왔다. 그런데 후대에 1쌍이 추가됐다.
위인으로는 그리스 쪽에서 아테네 제13대 국왕 테세우스(Θησεύς, Theseus,생몰 미상), 아테네 시인이자 정치가 솔론(Σόλων, Solon, BC 638~BC 558 추정), 아테네 앞바다에서 페르시아와 치른 살라미스 해전의 명장 테미스토클레스(Θεμιστοκλῆς,Themistocles, BC 524~BC 459 추정), 델로스동맹의 맹주·아테네 제국 지도자 페리클레스(Περικλῆς, Pericles BC459~BC 429), 아테네 정치가이자 군인 알키비아데스(Ἀλκιβιάδης, Alkibiades, BC 450~BC 404), 시라쿠사 11대 참주 티몰레온(Τιμολέων, BC 411~337), 마케도니아 아르게아스 왕조 제26대 국왕 알렉산드로스 3세(Αλέξανδρος ο Μέγας,Alexander the Great, BC356~323) 등이 나온다.
로마 쪽에서는 로마 건국자 초대 국왕 로물루스(ROMVLVS, BC 8세기), 고대 로마 공화정 말기의 정치가이자 장군 가이우스 마리우스(Gaius Marius, BC 157~86), 루키우스 코르넬리우스 술라(Lucius Cornelius Sulla Felix, BC 138~78, 최초의 군사정변 성공자), 로마 공화정 말기 정치인으로 지중해 세계 영웅 폼페이우스(Gnaeus Pompeius Magnus, BC106~48), 정치인이자 웅변가인 철학자 키케로(Marcus Tullius Cicero, BC 106~43), 갈리아 정복자이며 정치가이자 제국 설계자 율리우스 카이사르(CAIVS IVLIVS CAESAR, BC 100~44), 정치가이자 클레오파트라 연인 마르쿠스 안토니우스(MARCVS ANTONIVS, BC83~30), 정치가이자 군인 마르쿠스 브루투스(Marcus Junius Brutus, BC85~42) 등의 전기가 실려 있다.

야곱 톰슨(Jacob Tonson)이 영국 런던에서 1727년 발행한 '플루타르코스 영웅전' 제3권 앞장 시작 부분.photo by wikipedia

4.대표적인 영웅 비교 중 눈길을 끄는 것은 고대 마케도니아 제국의 왕으로 지중해와 오리엔트 세계를 제패한 영웅 알렉산드로스(Alexander, BC356~323)와 로마의 영웅이자 제국 설계자 카이사르(CAESAR, BC 100~44)다.
저자는 알렉산드로스 대왕은 당대 최고의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es, BC 384~BC322)의 ‘교육’(paideia)을 통해 ‘올바른 삶’에 대해 배웠기 때문에 정복자로서 성공했다고 설파했다.
하지만 로마의 정치가 카이사르(BC 100~44)는 철학적으로 올바른 삶을 배우지 않아서 위기 국면에서 ‘욕망’(eros)과 ‘본성’(physis)을 절제하지 못해 비운의 생을 마쳤다고 썼다. 저자는 두 인물 비교를 통해 ‘정치적 야망은 철학적 성찰로 절제되어야 한다’는 논리를 폈다.

독일계 이탈리아 인쇄업자 울리히 한(uliche Han)이 1470년 라틴어로 발간한 '영웅전' 앞부분.

6.최초의 번역 인쇄본은 라틴어로 1470년 로마에서 나왔다. 독일 출신 이탈리아 인쇄업자 울리히 한(Ulrich Han, 1425~1479)의 번역본이다. 이후 1500년대 초에 프랑스 제르맹 데 프레(Germain-des-Prés) 수도원, 오스트리아(Austria)의 바이드홀펜(Waidholfen) 근처에 있는 자이텐슈테텐(Seitenstetten) 수도원 등에도 나왔다.
이탈리아어로는 1482년에 바티스트 알레산드로 이아코넬리(Battista Alessandro Iaconelli)가 번역했다. 이밖에 1517년에는 피렌체, 1519년에는 베네치아에서도 출판됐다.
프랑어 번역은 1559년 프랑스 학자 자크 아미요(Jacques Amyot, 1513~1593)의 ‘영웅전(플루타르코스의 삶의 비교,Les Vies des hommes illustres Grecs et Romains)이 처음이었다. 아미요는 이탈리아에서 바티칸에 있는 플루타르코스 문헌을 연구한 뒤 파리로 돌아와 영웅전을 번역했고, 이어 1572년에는 도덕론(모랄리아,Moralia)를 번역, 출판했다.

토마스 노스 경 (1535~1604)의 번역 이후 영국 런던에서 1676년 새롭게 출간한 '영웅전' 판본과 첫장.photo by wikipedia

7.영역은 1579년 토마스 노스 경(Sir Thomas North, 1535~1604)이 처음 했다. 그리스어 원본 대신 아미오(Amyot)의 프랑스어 번역을 적극 활용했다. 이 번역본은 셰익스피어의 각종 비극의 중요한 원천 자료였다. 셰익스피어는 그의 저서 '코리올라누스', '율리우스 카이사르', '안토니우스'와 '클레오파트라'에서 이 판본을 사용했다.
영국의 시인이자 극작가인 존 드라이든(John Dryden,1631~1700)은 1683년에서 1686년 사이에 새 번역본을 편집했고, 이 편집본은 존 드라이든 사후 아서 휴 클러프(Arthur Hugh Clough)가 업데이트해 1710년, 1713년, 1718년에 잇달아 내놓았다. 영국 출판인 제이콥 톤슨(Jacob Tonson, 1655~1736)은 1688년에 인쇄된 5권 세트를 바탕으로 1693년, 1702년, 1716년, 1727년에 후속 판본을 냈다.
1770년에는 영국 형제 번역가인 존 랭혼 (John Langhorne, 1735~1779)과 윌리엄 랭혼 (William Langhorne)이 번역 출판했다. 가장 최근에는 19세기에 영국의 시인이자 고전학자인 아서 휴 클러프 (Arthur Hugh Clough, 1819~1861, 1859년 초판 출판)에 의해 수정, 출판됐다.

존 랭혼과 윌리엄 랭혼 형제가 1770년 영국 런던에서 발간한 '영웅전' 표지.

8.영미권에서 가장 권위 있는 영역본은 예일대 고전학자이자 번역가인 베르나도테 페린(Bernadotte Perrin,1847~1920)의 ‘Plutarch Lives’ 판본이다. 1901년부터 1912년까지 영어 번역과 원전 고대 그리어를 나란히 병기하는 형식으로 번역 출판했다.
이 번역본은 로엡 고전 도서관(Loeb Classical Library)을 위해 새로운 번역본을 냈다. 로엡 고전 시리즈는 런던 출판사 헤이네만(Heinemann)이 시작했지만 현재는 하버드대(Harvard University)출판부(1989년 모든 책임 번역 출판)가 이어가고 있다. 로엡 고전 도서관은 유태계 독일계 미국인 은행가이자 자선가인 제임스 로엡(James Loeb, 1867~1933)이 구상하고 자금을 지원했다.
한편 독일서 나온 권위있는 번역 판본은 데우브러리아나 도서관(Bibliotheca Teubneriana( 전 5권, 라이프치히 1852~1855, 1873~1875 년에 큰 변화없이 재발행)에 있는 칼 하인리히 페르디난트 신테니스 (Karl Heinrich Ferdinand Sintenis, 1806~1867)의 에디션이다. 두 개의 완역본(1839~1846, 1852~1854)으로 편집됐다.

BC 146년 그리스 코린트 주민들을 학살, 정복한 로마 장군 루키우스 뭄미우스 아카이쿠스(왼쪽 말탄 이)를 그린 토니 로베르트 플뢰리의 1870년 작 '루키우스 뭄미우스 아카이쿠스 입장'.photo by google

9.영웅전은 고대부터 최고의 베스트 셀러였다. 로마 제국 제16대 황제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Marcus Aurelius, 121~180) 황제는 전쟁터에 나갈 때도 필사본을 가지고 갔다. 프랑스 제1제국 초대 황제 나폴레옹 1세(Napoléon I, 나폴레옹 보나파르트,1769~1821)도 애독했다.
프랑스 철학자 법의 정신의 저자인 몽테뉴( (Michel Eyquem de Montaign,1533~1592)는 "이 책이 우리를 흙에서 건져내지 않았다면 우리는 길을 잃었을 것이다." 고 격찬했다. 음악의 신 악성(樂聖) 루트비히 판 베토벤(Ludwig van Beethoven,1770~1827)은 귀가 점점 들리지 않던 1801년에 “나는 때로 창조주와 내 존재 자체를 저주했다. (그러나) 플루타르코스는 그것을 받아들이는 법을 알려 주었다”라고 말했다.
베토벤은 1807년 오스트리아 극작가 하인리히 요제프 폰 콜린(Heinrich Joseph von Collin,1771~1811)이 로마장군 가이우스 마르키우스 코리올라누스(Gnaeus Marcius Coriolanus, 기원전 5세기 로마장군)의 이야기를 쓴 비극 ‘코리올란(Coriolan,1804)’의 연주회용 서곡 ‘Coriolan-Ouvertüre’을 작곡했다. 사후 유품에는 ‘플루타르코스 영웅전’이 있었다.
미국 시인이자 사상가 랄프 왈도 에머슨(Ralph Waldo Emerson, 1803~1882)은 “그리스와 로마 문화의 정수”라면서 “세계의 도서관이 불탄다면 나는 서둘러 셰익스피어와 플라톤, 그리고 ‘플루타르코스 영웅전’을 구해낼 것”이라고 말했다.

에드가 드가(1834~1917)가 1860년 경 그린 '젊은 스파르타인 운동'. 배경은 타이게투스산(Mount Taygetus)으로 스파르타인들이 약한 아이를 유기하는 곳이다.공동사회를 고안한 스파르타 학자 리쿠르고스(Lycurgus,뒷부분 가운데)에게서 레슬링을 배운 소녀들이 소년들을 희롱하는 모습.런던 내셔널 갤러리 소장.https://eclecticlight.co/

10.현대에 와서도 호평은 이어졌다. 영국 철학자 조지 버나드 쇼(George Bernard Shaw,1856~1950)는 "혁명가들의 핸드북"이라고 불렀다. 미국 작가이자 에디터 피터 데피로(Peter D'Epiro, 1950~현재)는 플루타르코스의 알키비아데스 묘사를 "캐릭터화의 걸작"이라고 칭찬했다.
미국의 저명한 역사학자로 ‘플루타르코스’ 연구의 권위자인 필립 오스틴 스타터(Philip Austin Stadter,1936~2021, 전 노스캐롤라이나 대학 교수)는 “로마 전기에서 폼페이우스와 카이사르가 가장 위대한 인물”이라고 꼽았다.
미국의 전기 작가이자 뉴욕 시립대 저널리즘 교수 칼 E. 롤리슨(Carl E. Rollyson, 1948~현재)은 “영웅전의 카이사르 전기는 플루타르코스가 지각(知覺)으로 가득 차 있다는 증거”라며 “어떤 전기 작가도 삶의 본질을 요약하는 데 있어 플로타르코스 능가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플루타르코스 '영웅전'의 핵심 인물인 율리우스 카이사르와 클레오파트라를 그린 프랑스 화가 장 레옹 제롬(1824~1904)의 '카이사르와 클레오파트라(1866)'.개인소장. https://en.wikipedia.org

11.한국에서는 을유문화사에서 1966년 박시인 역 ‘플루타르코스 영웅전(1∼6권)’으로 나온 이래 김병철 역(범우사 1~8권, 1999), 외국어번역연구회 역(한아름 1~9권, 1994), 이성규 역(현대지성사 1~2권, 2000), 홍사중 역(동서문화사 1~2권, 2007), 이다희 역(휴먼앤북스 1~6권, 2010-2012), 천병희 역(숲, 2010) 등으로 나왔다. 작가 양영순은 ‘플루타크 영웅전(웹툰)’을 일간스포츠와 네이버 웹툰에 2009년 3월17일 연재(재해석)를 시작했으나 8월31일 중도하차했다.
2021년 을유문화사에서 5권으로 펴낸 ‘플루타르코스 영웅전’은 하버드대 출판부의 베르나도트 페린(Bernadotte Perrin, 1847~1920, 예일대 그리스 문학 및 역사 교수)판본을 신복룡 역으로 내놓았다. 후대 작가들이 추가한 ‘한니발전’과 ‘스키피오전’까지 포함, 번역했다. 김헌(고전학자) 서울대 인문학연구원 교수는 추천사에서 “한 번 사는 인생, 여러분의 가슴 속에도 뜨거움이 있음을 깨닫고, 그것을 일깨워내는 소중한 기회를 얻기 바란다”며 일독을 권했다.

프랑스 화가 장 밥티스트 르뇨( Jean-Baptiste Regnot ,1754~1829)가 1785년 그린 소크라테스와 알키비아데스. 소크라테스가 동성연인 알키비아데스를 관능적 쾌락에서 떼어내는 모습을 그렸다.파리 루브르 박물관 소장

12.영국 소설가로 세계 최초의 SF 소설가로 평가받는 메리 셸리(Mary Shelley,1797~1851, 시인 퍼시 비시 셸리 부인ㅡ)가 쓴 ‘프랑켄슈타인(Frankenstein, 1818년 익명 출판, 1931년 본명으로 개정판 간행)’이 만들어 낸 괴물 크리처(Creature창조물, 피조물)가 ‘실낙원(Paradise Lost, 영국 시인 존 밀턴이 1667년 낸 서사시)’,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Die Leiden des jungen Werthers, 1774, 독일 대문호 괴테의 소설)’과 함께 읽은 책이기도 하다.
한편 일본 만화가 사토 히로시(佐藤ヒロシ, 1984~현재)가 만화 ‘プルターク英雄伝(플루타르크 영웅전, 2014)’으로 우시오슈판샤(うしおしゅっぱんしゃ,潮出版社)에서 출판했다.

1565년 프랑스 작가 자크 오미오가 번역한 영웅전에 등장하는 플루타르코스 초상화.photo by wikipedia

#.플루타르코스(Πλούταρχος, Plutarch 46~119/120)=로마제국 시대 플라톤 주의 철학자. 정치가 겸 작가이자 델포이의 아폴로 신전 성직자였다. 고전 그리스 세계에 통달한 일류 문화인으로 '최후의 그리스인'으로 불린다.
세계적인 베스트 셀러 ‘플루타르코스 영웅전(Parallel Lives, Plutarch's Lives )’ 외에 유명한 저작으로 ‘도덕론(Morals )’이 있다. 영어식 이름은 플루타크(Plutarch). 본래 로마식 이름은 루키우스 메스트리우스 플루타르코스(Λούκιος Μέστριος Πλούταρχος, Lucius Mestrius Plutarchus)이다.

인쇄기를 이용한 최초 지도 제작자인 독일 역사가 하르트만 쉐델(Hartmann Schedel, 1440~ 1514)이 1493년 완성한 라틴어 삽화 백과 사전 '뉘른베르크 연대기(Nuremberg Chronicle,안톤 코베르거 출판)'에 나오는 플루타르코스 초상. 안톤 코베르거(Anton Koberger, 1440/1445~1513)는 1470년 뉘른베르크에 세워진 독일 최초 인쇄소이자 인쇄업자 이름이다. photo by wikipedia

1.서기 46년 그리스 코린트만 델포이(Delphi) 인근 보에오티아(Boeotia)의 북쪽 지역에 있는 카이로네이아( Khairṓneia, Chairóneia, 현 중앙 그리스주 리바디아 시)의 작은 마을에서 태어났다.
아버지는 오토블러스(Autobulus), 할아버지는 람프리아스로 알려지고 있다. 남자 형제 티몬과 람프리아스도 있다고 전한다. 이름 플루타르코스(Πλούταρχος)는 고대 그리스어로 ‘부유한(πλοῦτος) 리더( ἀρχός)’, ‘번영하는 지도자’라는 뜻이다. 인생의 대부분은 자신의 고향인 카이로네이아에서 보냈다.

플루타르코스가 사제를 지낸 그리스 데포이에 있는 아폴론 신전 유적.photo by wikipedia

2.플루타르코스 고향 카이로네이아는 역사적으로 큰 싸움이 많았던 요충지다. BC 447년에 아테네에 패배해 복속되었고, BC 338년에는 아테네와 테베 연합군이 마케도니아의 필리포스(Philipos) 2세(선봉장은 아들 알렉산드로스)에게 패배한 곳이다.
BC 88~84년에 제1차 제1차 미트리다테스 전쟁이 발발, 폰투스(Pontus, BC 64년 로마에 멸망, 현 튀르키예 북동부)의 미트라다테스(Mithradates) 6세(BC 135~ BC63)가 로마 장군 술라(Lucius Cornelius Sulla, BC138~78)와 격전(술라 승)을 벌였던 곳이다.

플루타르코스의 강의를 묘사한 삽화.찰스 윌리엄 엘리엇(Charles W. Eliot, 1834~1926,전 하버드대 총장)이 편집한 1909년 하버드대 출판부의 Harvard Classics 시리즈 삽화 부분.https://en.wikipedia.org/

3.플루타르코스는 옛 그리스 본토 출신이지만 ‘로마의 평화’(Pax Romana)의 최대 수혜자였다. 스무 살에 아테네로 유학해 AD 66~67년에 아테네의 아카데미에서 소요학파(逍遙學派,Peripatetic school)의 암모니우스(Ammonius of Athens 혹은 Ammonius the Peripatetic)에게서 수학과 철학을 배웠다. 소요학파의 어원인 페리파토스는 산책(길)이라는 뜻으로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Aristotle, BC 384~322)가 산책하면서 강의한 데서 나온 말이다.
아테네에서 10년 정도 공부한 플루타르코스는 지금의 에스파냐, 이탈리아, 알렉산드리아 등 지중해 연안의 여러 지방을 여행했다.

플랑드르 바로크 화가 가스파르 반 덴 회케(1585~1648)가 1630년대 그린 '크로이소스(BC 595~547)와 솔론(BC 688~558,그리스 정치가,왼쪽)'. 소아시아 부자 왕국 리디아 왕 크로이소스가 솔론에게 보물을 보여주는 모습을 그렸다. 폴란드 바르샤바 국립 박물관.https://ko.wikipedia.org/

4.플루타르코스는 고향에서 알렉시온(AD 68년 전후 인물)의 딸 티목세나(Timoxena)와 결혼, 소클라루스, 카이론, 오토불루스, 플루타르코스 등 네 아들과 딸 티목세나를 낳았다. 오토불루스와 플루타르코스만이 장성했다.
친척으로는 조카 혹은 손자로 알려진 카이로네아의 섹스투스(Sextus of Chaeronea, AD 95~185)가 있다. 섹스투스는 황제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Marcus Aurelius, AD121~180)의 스승 중 한 명이다.
세계 최초의 소설로 풍자문학의 기원으로 평가받는 ‘황금 당나귀(Metamorphoses(변신), Asinus aureus, 영어 The Golden Ass)’의 저자인 아풀레이우스( Lucius Apuleius Madaurensis, 124~170)는 가상의 주인공을 플루타르코스의 후손으로 쓰고 있다.

프랑스 화가 자크 루이 다비드(1748~1825)가 1774년 그린 안티오쿠스와 스트라토니카. 그리스 궁정 의사 에라시스트라토스(맨 왼쪽)가 셀레우코스 1세의 아들 안티오코스(누어있는 이)의 병을 계모 스트라토니카에 대한 상사병으로 진단하는 에피소드를 묘사했다. 파리 에콜 데 보자르 소장. 위키미디어 커먼스.

5.아테네 유학 시절부터 로마 원로원의 실력자 퀸투스 소시우스 세네시오(Quintus Sosius Senecio, AD 1세기 집정관을 두 번 지낸 원로원 의원)와 친분을 쌓아 ‘테세우스(Theseus)’ 등 여러 책을 헌정했다. 소시우스는 플루타르코스 시민권 보증인이었다.
그리스 출신인 플루타르코스에세 로마 귀족 씨족 성(姓)을 준 루카우스 메스트리스(Lucius Mestrius Florus, AD1세기 원로원 의원)도 절친이었다. 트라야누스(Trajanus) 황제는 플루타르코스에게 델포이 신전의 복원을 맡겼다.

그리스 델포이에 있는 아폴로의 신탁을 전하는 피티아.델포이 삼각대(red-figured bell-krater, Paestum, BC 330)와 피티아를 그리 벽화이다.photo by wikipedia.

6.아테네와 로마에서 활동한 고향으로 돌아온 플루타르코스는 카이로네아에서 지방 행정관(치안판사) 및 대사로 활약했다. 또 AD95년 무렵부터는 아폴로의 신탁을 전하는 피티아의 말을 옮겨 적는 역할을 한 신관(사제)이었다. 이 일을 맡으면서 플루타르코스는 로마 제국의 유명인사가 됐다. 107~127년 사이 최소 5년 동안 종교적 권위를 위한 신전 연합인 암피크티오닉 동맹(Amphictyonic league)의 주요 직책을 맡았다.
비잔틴 연대기 작가 게오르게 신켈루스(George Syncellus, 출생 미상~810년 전후 사망)에 따르면 플루타르코스는 말년(AD117~120)에 하드리아누스(Hadrianus, AD 76~138, 재위 117~138) 황제에 의해 아카이아(아테네 주변, BC 146년 로마장군 루키우스 뭄미우스(Lucius Mummius Achaicus)에 약탈당한 후 로마 속주)의 명목상 집정관으로 임명, 집정관의 예복과 장신구를 착용할 수 있는 자격을 부여했다.

아테네 중심가에 있는 로마 황제 하드리아누스(Hadrianus,86~138) 개선문.photo by wikipedia

7.프랑스 계몽주의 철학자 장 자크 루소(Jean-Jacques Rousseau, 1712~1778)는 1762년에 출간된 ‘에밀(Emile) 또는 교육에 관하여(On Education)’에서 플루타르코스의 말을 많이 인용했다. 랄프 왈도 에머슨(Ralph Waldo Emerson)과 초월주의자들은 플루타르코스의 ‘도덕론’에 큰 영향을 받아 다양한 글을 썼다.
르네상스 시대 프랑스 철학자 몽테뉴(Montaigne, Michel De, 1533~1592)의 ‘수상록(Essais, 1580)’는 플루타르코스의 ‘도덕론’에 의존하고 있다. 400개 이상의 인용이 들어 있다고 한다. 제임스 보스웰(James Boswell, 1740~1795)은 ‘새뮤얼 존슨의 생애(Life of Samuel Johnson)’의 서문에서 ‘전기’가 아닌 ‘삶’을 쓰는 것에 대해 플루타르코스를 인용했다.

플루타르코스의 고향 카이로네아에 있는 고대 그리스 유적지의 사자 상.

8.플루타르코스의 작품은 AD 4세기 경 손자 세대가 엮은 것으로 추정되는 ‘람프리아스 목록(Catalogue of Lamprias)’에 잘 나타나 있다. 이 목록에는 227개의 작품이 언급돼 있다. 플루타르코스의 이름은 행성 ‘6615 플루타르코스’에 명명됐다. 또 13종의 동식물에 플루타르키아(Plutarchia)가 사용되고 있다. (콘텐츠 프로듀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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