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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작의 첫문단 분석과 작가 이야기
구운몽-중국 자랑 홍루몽보다 50년 앞선 소설의 첫 문단을 산(山) 묘사로 시작하다 본문
“노존사(老尊師)는 남악(南岳)에서 묘법(妙法)을 강론하고 소사미(小沙彌)는 석교(石橋)에서 선녀를 만나다.
천하에 이름난 산이 다섯 있으니, 동쪽의 태산(泰山), 서쪽의 화산(華山), 가운데의 숭산(崇山), 북쪽의 항산(恒山), 남쪽의 형산(衡山)이 그것이니 이를 일컬어 오악(五岳)이라 한다. 오악 중에는 형산이 세상에서 가장 멀리 떨어져 있는 데, 그 남쪽에 구의산이 있고 북쪽에 동정호가 있으며, 상강(湘江)이 삼면을 두르고 있다….”( 송성욱 역, 민음사 2012)
1. 전지적 작가 시점에서 도입부를 등장 인물 행위와 함께 자연스런 설명 문체로 시작한다. 당대 양반집 여인들은 물론 평민들도 읽기 쉬운 문체라 할 수 있다. 다만 첫 문단이 조금 길다. 소설의 뒤로 갈수록 주변 환경, 인물의 심리 등을 세밀하고 세련되게 표현하는 등 현대소설에 뒤지지 않은 필력을 볼 수 있다. 현실에서 꿈, 다시 현실로 돌아오는 구조로 액자 형식을 취했다.
2. 김만중의 ‘구운몽(九雲夢)’은 조선 숙종 시기(1687년)에 쓴 소설이다. 한글본이 먼저냐, 한문본이 먼저냐 논란이 있지만 최근 연구에서는 한문본이 앞섰다는 설이 우세하다.
두 판본 모두 초판본은 전해지지 않기 때문에 무엇이 먼저 나왔는지는 알 수 없다. 다만 어머니를 위해 썼다는 설이 있는 것을 보면 한글본이 먼저라고 주장하는 이들도 있다.
구운몽은 일연(1206~1286, 고려 중기 승려) 이 1281~1283년 쯤에 지은 ‘삼국유사’에 들어 있는 '조신몽(調信夢-조신의 꿈, 신라 설화)’을 기본으로 소설화 한 것이다. 양반소설이 귀족에서 평민중심으로 변화하는 과정의 첫 소설이라는 평도 있다.
3.구운몽은 아홉가지 구름같은 꿈이야기다. 등장인물은 승려인 주인공 성진, 성진이 인간 세계에 태어난 양소유, 눈이 6개 달려서 사방을 볼수 있는 주지스님 육관대사, 그리고 팔선녀 등이다.
팔선녀는 진채봉(선녀1), 기생 계섬월(선녀2), 정경패(선녀3), 여종 가춘운(선녀4), 적경홍(선녀5), 난양 공주(선녀6), 자객 심요연(선녀7), 용왕의 딸 백능파(선녀8) 등이다.
4.줄거리는 문자그대로 한바탕 꿈의 이야기다. 중국 남악(남쪽)의 형산 연화봉 법당에 있는는 육관대사는 뛰어난 제자 성진에게 동정호 용궁으로 인사를 보낸다. 성진은 용궁에서 대접을 받고 연화봉으로 돌아간다.
형산 동쪽 위부인을 모시는 여덟선녀는 육관대사 안부 인사 후 돌아가는 길에 성진을 만난다. 성진은 선녀들과 희희낙락(喜喜樂樂)한다. 육관대사가 눈치 채고 성진과 여덟선녀들을 염라대왕에게 보내버린다.
이후 성진은 당나라의 수도 장안, 양처사 집에서 아들 양소유로 태어난다. 소유는 스물살 때 과거 준비를 위해 집을 떠나는데 진어사의 딸 진채봉(선녀1)을 만난다. 채봉은 아버지가 역적모의에 참여한 죄로 잡혀가고, 양소유는 급히 산속으로 도망친다.
다시 앵소유는 외사촌 집으로 가는 길에 기생 계섬월(선녀2)에게 만나 사랑을 하고 외사촌 집에서 정 사도의 딸 경패(선녀3)에게 반한다. 과거에서 장원급제 후 한림학사라는 벼슬을 얻는다. 부인은 첩 경패(선녀3), 경패의 여종 춘운(선녀4) 까지 허락한다.
갑자기 전쟁에 참여한 양소유가 적을 항복시키고 오는 길에 남장선비 경홍(선녀5)를 만난다. 궁으로 돌아왔는데 황태후 눈에 들어 난양 공주(선녀6)의 배우자가 된다.
북쪽 오랑캐와 전쟁에도 참여하는데 자객 심요연(선녀7)를 만나 부부의 인연을 맺는다. 다시 궁으로 돌아오는 길에 용왕의 딸 백능파(선녀8)을 만나 즐긴다. 양소유는 궁에서 난양공주(선녀6)와 황태후 양녀로 들어간 경패(선녀3)와 혼인한다. 시녀 채봉(선녀1)까지 첩으로 얻는다. 그런데 육관대사가 나타나 기둥을 두드렸더니, 벌떡 꿈에서 깬다.
5.SBS 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21부작, 2013년12월18~2014년2월27 방영)’에서 주인공 도민준(김수현)이 “구운몽은 조선이 낳은 신개념 판타지 소설”, “해리 포터보다 400년이나 앞섰지만 그보다 못할 게 없는 작품”이라고 말했다.
6.구운몽은 중국이 자랑하는 ‘홍루몽(紅樓夢-규방의 꿈’)보다 50년이상 앞선 동양 환타지 문학의 원조라고 할 수 있다.
홍루몽은 청나라 시대 통속소설로 조점(曹霑, 호는 설근,1724~1763)이 지었는데 구운몽과 제목도 내용도 비슷하다. 분량만 많다. 당시 사신들에 의해 청나라로 전래된 구운몽이 영향을 줬을 가능성이 크다는 의견도 있다.
7.영미권에서 가장 먼저 번역 소개된 소설중 하나다. 캐나다 출신 선교사 제임스 게일(한국명 기일(奇一)이 1922년 영국에서 ‘The Cloud Dream of Nine’으로 번역 출간했다.
일본에도 많은 영향을 준 소설이다. 메이지(明治)시대(1868~1912) 고미야마 덴카(小宮山天香, 1855~1930)가 ‘무겐(夢幻, 1894년 발간)으로 번안했고, 일본 작가와 독자들에 큰 영향을 미쳤다고 한다.
일본 근대 소설의 개척자로 24세에 요절한 여성작가 히구치 이치요(樋口一葉, 1872~1896, 본명 히구치 나쓰코(樋口夏子)는 구운몽을 필사했다고 일기에 썼다. 구운몽은 미국, 일본, 러시아, 이탈리아,체코,베트남 등 수많은 나라에서 번역 출간됐다.
#. 김만중(金萬重,1637~1692)=조선 최고의 문장가 중 한명이다. 본관은 광산(光山)이고, 호는 서포(西浦)다. 천재 형 인물이지만 당쟁의 희생양이 됐다.
1. 인조 15년에 병자호란으로 피난 가던 와중에 유복자(遺腹子,아버지없이 배에 남겨진 아이라는 뜻)로 태어났다.
조선 중기 유학자 김장생(1548~1631,송시열 스승)의 증손자로 조선 최고의 명문가 출신이다. 아버지 김익겸(1615~1637,영의정 추증)은 병자호란(1636.12~1637.1, 청의 조선 침략 전쟁) 이듬해 강화도에서 순절(殉節)했다. 강화도가 청군에 함락되자 김상헌(1570~1952,병자호란 척화파)의 형 김상용(1561~1637)과 화약 자폭했다고 한다. 어머니는 해평 윤씨다.
2.서포는 숙종의 장인인 형 김만기(1633~1687)와 함께 송시열 문인이다. 정시 문과장원급제자(1665년,현종 6년)로 1671년 암행어사를 지냈다. 하지만 유배생활을 많이했다. 숙종9년(1683)에 공조판서, 대사헌을 지냈으나 탄핵당했다. 1689년(숙종 15년)에 다시 반대파의 탄핵으로 경상도 남해(현 남해군)로 유배됐다. 1692년 유배지(현 남해군 상주면 노도길 76-16)에서 끝내 사망했다.
3.김만중은 언문(한글)을 국서(國書)라며 매우 높이 평가했다. 송강 정철(1536~1594, 조선중기 정치가)의 저서 ‘관동별곡’, ‘사미인곡’, ‘속미인곡’ 중 한글 비중이 높은 속미인곡을 최고로 평가했다.
대표 작품으로는 ‘사씨남정기’, ‘서포만필’, ‘서포집’, ‘고시선’ 등이 있다.
4.2010년 남해군과 남해유배문학관이 제정한 '김만중 문학상'이 매년 열린다. 제1회 대상은 장편소설 ‘육도경’을 쓴 문호성이 받았다.(콘텐츠 프로듀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