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작의 첫문단과 작가 이야기

블랙 뷰티-동물 학대를 처음 제기한 소설의 첫 문단은 의인화 말 이야기를 영상처럼 써내려 간다 본문

카테고리 없음

블랙 뷰티-동물 학대를 처음 제기한 소설의 첫 문단은 의인화 말 이야기를 영상처럼 써내려 간다

지성인간 2025. 1. 13. 06:57
728x90
반응형
블랙뷰티의 탄생-영국 화가 세실 찰스 윈저 올딘(Cecil Charles Windsor Aldin,1870~1935)이 1877년 초판 이후 40여년만인1916년 간행한 안나 슈얼의 소설 '블랙뷰티'에 그린 일러스트. 소설 속 흑마 블랙뷰티의 탄생 직후를 묘사했다. www.google.com

제1부 1. 어린 시절 살던 집 "내가 기억을 제대로 떠올릴수 있는 첫 장소는 맑은 연못이 있는 널찍하고 쾌적한 초원이었다. 나무 몇 그루가 큰 그늘을 드리운 채 서 있고, 후미진 곳에는 골풀과 수련이 자라고 있었다. 한쪽에는 울타리 너머로 경작한 밭이 보였다.  다른 쪽에서는 길가에 자리한 주인댁 정문이 내다보였다. 초원 위에는 전나무 숲이 있고, 아래로는 가파른 둑 옆으로 개울이 흘렀다. 어렸을 때 나는 풀을 먹을 수 없어서 엄마 젖을 먹고 살았다. 낮에는 엄마 옆에서 달리고 밤에는 엄마 옆에 가까이 누워 잤다.  더울 때는 연못가 나무 그늘에 서 있고, 추울 때면 숲 근처에 있는 따뜻하고 멋진 헛간에 머물렀다. 내가 풀을 먹을 수 있을 만큼 자라자 엄마는 나가서 낮 동안 일한 뒤 저녁에 돌아왔다. 초원에는 나 말고 망아지가 여섯마리 있었다. 모두 나보다 나이가 많았다. 그중 몇몇은 다 자란 말 만큼이나---."(애나 슈얼 저,이미영 역, 레인보우퍼블릭북스, 2021)

안나 슈얼의 소설 '블랙뷰티' 초판에 그려진 삽화(1877). 술에 취해 쓰러진 마부를 힘없이 쳐다보는 블랙뷰티를 형상화 했다.작가 미상. https://en.wikipedia.org

1.1인칭 시점에서 에세이처럼 쓴 자서전적인 소설의 도입부다. 문장 하나하나가 은유, 혹은 상징없이 편안하게 전개되고 있다. 문체도 깔끔해 어린이나 어른들이 읽기에도 편안한 동화같다.  도입부 중간 '풀을 먹을 수 없어서'가 나오지 않았더라면 어느 위인의 자서전의 시작 같은 느낌이다. 풀이 나오면서 말의 의인화(擬人化, 사람이 아닌 것으로 사람으로 빗대는 것) 회고록이라는 점을 알게된다. 실제 소설을 읽다보면 말의 입에서 직접 나오는 신실한 소리로 마음을 울린다. 전체적으로 푸르른 풀밭, 매력의 초원이 영상처럼 펼쳐지는 첫 문단이다. 본문에 나오는 *골풀은 우리나라에서 ‘인초(藺草)’ 또는 ‘등심초(燈心草)’라고 하는 여러해살이 풀로 돗자리 용으로 많이 쓴다. *수련은 여러해살이 수중식물, 연꽃으로 한자로 수련(睡蓮, 물위에 잠자는 연, 물나리)으로 쓴다. 해가 지면 꽃잎이 오무라들고 뜨면 피어서 물 水가 아니고 잠잘 睡를 쓴다. 그런데 영어로는 water-lily(물백합,물百合)로도 표기한다. 참고로 먹는 조개, 백합은 한자로 白蛤, 영어로 Venus clam이라 한다.*망아지는 말의 새끼다.

보급판 표지-1877년 11월24일 영국 런던 재롤드 앤 선스(Jarrold and Sons)에서 나온 안나 슈얼의 소설 '블랙뷰티(Black Beauty)'초판본 표지.https://en.wikipedia.org

2.안나 슈얼의 '블랙뷰티(Black Beauty,1877)'는 동물을 주인공으로 내세운 첫 영문 소설로 문학의 새로운 지평을 연 작품이다.  말의 자서전을 에세이처럼 부드럽게 쓴 어른을 위한 동화라 할 수 있다. 특히 동물 권리와 보호에 대한 사람들의 생각를 혁신한 위대한 소설이다. 또 아동 문학의 한 장르인 포니북(pony book,  조랑말 등 동물을 활용한 책)의 선구자이면서 계몽과 절제를 구체적으로 제시한 시대를 초월한 고전이다.
인간과 동물 관계를 혁신적으로 변하게 한 동물 이야기의 고전으로 소설이 나온 이후 말 사육, 마구간 관리, 새끼말에 대한 훈련 관행 등이 변했고, 동물복지의 안내서 같은 역할을 했다.당시 저자는 글을 쓴 동기(목적)로 "말에 대한 친절, 동정심, 이해심을 유도하는 것이었다"고 말했다.
저자 나이 57세였던 1877년 11월 24일 원고를 완성, 영국 노퍽주의 도시 노리치(Norwich)의 인쇄업자 존 제럴드(John Jarrold)에게 40파운드(2024년 말 기준 약5000달러)의 일시불을 받고, 팔았다. 책은 그해 재롤드 앤 선(Jarrold and Sons, 1770년 설립) 출판사에서 간행됐다.책은 나오자 마자 인기를 끌면서 꾸준히 팔리는 베스트셀러가 됐다. 미국의 경우 출간 2년만에 100만부가 팔리는 등 2015년 기준 전세계 50개 나라 언어로 번역됐고, 5000만부 이상 팔렸다.  원제는 '검은 이쁜이-어느 말의 자서전(Black Beauty-The Autobiography of a Horse)이다. 2003년 BBC의 'The Big Read' 에서 58위에 올랐다 .

1877년 11월24일 영국 런던 재롤드 앤 선스( Jarrold and Sons)에서 나온 소설 블랙뷰티 초판본 양장본 표지.www.google.com

3.저자가 이 소설을 쓰게 된 동기는 1871년 시한부 삶을 선고받고 그동안 자신의 불편한 몸과 함께 한 '말(馬)' 이야기를  쓰겠다는 생각을 가졌기 때문이다. 당시 저자는 건강 악화로 침대에 누워 어머니가 이야기를 받아 쓸 정도였다. 이후 아픈 몸으로 글을 다듬기 시작한 지 6년만인 1877년 원고를 마무리했다. 저자는 책이 나온지 5개월 후 영면했다.
소설은 독실한 퀘이커교도인 어머니의 영향이 강하게 반영돼 있다. 기독교적, 도덕적 메시지, 계몽적인 문장,도덕성, 근면, 자기 절제, 자선 등이다. 특히 항상 최선을 다하고 열심히 일하고, 다른사람에 솔선수범하는 '모범의 가치', 절제(음주 등)의 중요성 등이 글속에 직접적으로 드러나기도 한다.

미국 미시간 출신 시각예술가이자 일러스트레이터 로버트 리빙스턴 디키(Robert Livingston Dicke, 1861~1944)가 1911년 판 소설 '블랙뷰티'에 그린 일러스트. 성년 말이 된 블랙뷰티를 묘사했다.google.com

소설 '블랙 뷰티'는 새로운 문학적 영역을 개척한 작품이다. 소설 서사와 기술 등이 당대의 어느 작품 못지 않다는 게 문단의 평가다. 실제 감상,동정적인 주제에도 불구 뛰어난 캐릭터 묘사, 동물의 경험을 인간에 나란히 맞춘 점, 스토리텔링  등이 압권으로 드러난다. 동물의 직접 의인화 서술법 등도 장르의 확장을 가져왔다. 
책이 나온 이후 그동안 인간들의 관행이었던 동물 학대 행위를 금지하는 운동의 시금석이 됐다. 영국에서 멈춤 고삐의 사용이 금지되는 등 영미인들의 동물복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고, 동물복지의 원전으로 활용됐다. 현대의 동물복지 운동가인 미국 휴먼 소사이어티 회장 베르나르드 운티(Bernard Unti)는 ‘동물의 권리와 동물 복지의 백과사전’에 기고한 글에서 "블랙 뷰티는 동물 학대를 반대하는 역사상 가장 영향력 있는 소설"이라고 평가했다.

미국 일러스트레이터 폴 데스먼드 브라운(Paul Desmond Brown,1893~1958)이 1952년판 소설 '블랙 뷰티'에 그린 일러스트.성년 말로 성장한 블랙뷰티의 역동성을 묘사했다.https://artofthehorse.net

4.등장인물과 동물은 많다. 1부는 주인공이자 화자 다키(Darkie)-블랙뷰티(Black Beauty)와 첫 번째 주인 농부 그레이, 블랙뷰티와 롭 로이의 어미 말 더체스(Duchess), 성격이 사나운 갈색 암말 진저(Ginger), 버트위크 지방의 대지주이자 치안 판사 더글러스 고든 씨(Squire Gordon)와 아들로 사냥때 사고로 죽는 청년 조지 고든, 조지 고든이 타던 말 롭 로이, 고든 가의 마부 존 맨리와 조수인 19세 청년 제임스 하워드, 몸집이 작고 회색인 조랑 말 메리레그즈(Merrylegs), 고든 가에서 가장 나이가 많은 말 써 올리버(Sir Oliver), 제임스 하워드의 후임 조세프 그린(14세, 고든 가의 문지기 토머스 그린의 아들) 등이다.

아르헨티나 화가 카를로스 가브리엘 루메(Carlos Gabriel Roume, 1923~2009)가 그린 헛간에서 잠자는 블랙뷰티. 소설 블랙뷰티에서 마차 끄는 말로 팔려 나가 비참한 생활을 하는 블랙뷰티를 형상화 했다.https://bridgemanondemand.com

2부는 블랙뷰티가 다른 이름 '블랙 오스터(Black Auster)'로 등장한다. 얼스홀에 사는 귀족으로 뷰티와 진저 새 주인 W백작과 부인, W백작의 마부 요크, 알콜중독 환자 마부 르루벤 스미스, 마차 말 맥스, 뷰티를 사서 부린 삯말 주인, 뷰티와 함께 일한 삯말 로리(Rory), 뷰티와 함께 일한 암말 페기(Peggy), 삯말 신세의 뷰티를 사간 신사 배리, 배리의 첫 마부 필처와 두번째 마부 알프레드 스머크 등이 나온다.
3부는 선량한 삯마차 주인으로 '제리'로 불리는 제레미아 바커, 삯마차 주차장에서 가장 오래 일한 사람 그란트, 제리의 동료 삯마차 마부 래리, 가난한 삯마차 마부 지친 샘(Seedy Sam) ,제리 소유의 늙은 말 캡틴이 나온다. 4부는 블랙뷰티가 다시 팔려가서 새 주인이 된 빵장수, 큰 삯말 사무소의 주인 니콜라스 스키너, 늙고 병든 뷰티를 사간 소년 윌리 서러굿(Willie Thoroughgood), 윌리의 할아버지 서러굿(Farmer Thouroughgood) 등이 나온다. 

마차 말의 고단함-영국 아티스트 세실 찰스 윈저 올딘( Cecil Charles Windsor Aldin,1870~1935)가 1916년 약국 체인겸 출판사 부츠더케미스트(Boots the Chemists)에서 나온 소설 '블랙뷰티'에 그린 일러스트. 알딘은 동물, 스포츠 및 시골 생활에 대한 그림과 스케치로 가장 잘 알려진 당대 최고의 화가이자 일러스트레이터이다. https://en.wikipedia.org

5. 줄거리는 소설의 주인공인 말 '블랙 뷰티'가 어떻게 한 소유자에서 다른 소유자로 이동하고 매번 다른 대우를 받는지를 적나라하게 보여준다. 버트위크 지방의 한 농장에서 '더체스(공작 부인이라는 뜻)'라는 말이 망아지를 낳는데 '다키(Darky)'라는 이름을 지어준다. 망아지가 두 살이 되는 해에 토끼 사냥을 하던 청년과 말이 사고를 당하고,둘 다 죽는다. 망아지가 기차에 놀라지 않도록 철도 옆의 농장에 2주일간 위탁사육도 받는 등 부족한 것 없이 자라다가 고든부인에게 팔린다. 고든 부인은 '검은 예쁜이-블랙뷰티'라는 이름을 지어준다.그런데 고든부인의 건강악화에 따른 휴양으로  W백작에게 맡겨진다.
블랙뷰티와 진저는 백작 부인의 마차를 끄는데 속도를 제지하는 고삐에 진저리치는 진저는 마구 날뒤어서 마차를 부숴버린다. 고삐로 인해 블랙뷰티의 건강도 악화되고, 사고로 무릎을 다친다. 주인은 결국 마시장에서 팔려 삯말꾼에 간다. 삯말 일을 하다가 신사 베리에게 팔리지만 마부들에게 속은 베리는 블랙뷰티를 마시장에 내놓는다.

말의 문명 체험 훈련-1891년 영국 일러스트레이터 제니 니스트롬(Jenny Nyström)이 그린 삽화. 소설 속에서 블랙뷰티는 어린 시절 기차에 익숙해지도록 이웃 농장으로 보내져 훈련했다. www.goodreads.com

다시 제레미아(제리) 바커라는 삯마차 주인에게 팔린 블랙뷰티는 의외로 훌륭한 마부 제리와 잘 지낸다. 그런데 삯말 일을 하다가 진저를 만나는데 왜소하고 지쳐버린 것에 놀란다. 어느날 줄은 말을 실은 마차가 지나가자 진저가 차라리 고통에서 해방됐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그런 생활도 잠시 삯마차 주인 제리가 과로로 쓰러지고 다시 마시장에 내놓는다.
블랙뷰티는 처음에 빵장수에 팔리지만 이내 삯마차 주인게 넘어간다. 삯일을 하면서 죽을 고비를 넘기고 살던 중 병에 걸리자 주인은 마시장에 내놓았고, 어느 소년(윌리)이 자신을 좋아하면서 갖고 싶기를 원한다.  소년에게 팔려간 블랙뷰티는 건강을 회복하고 즐겁게 지내는데 다시 한 부인에게 팔려간다. 그리고 고든 가에서 마부 보조를 하던 조 그린과 재회하고 편안한 여생을 보낸다.

소설 '블랙뷰티' 1902년 판에 그려진 삽화. 작가 미상. www.goodreads.com

6.총 4부로 구성된 소설 '블랙뷰티'는 미국 목사이자 신학자 호레이스 부쉬넬(Horace Bushnell , 1802~1876)의 '동물에 관한 에세이(Essay on Animals)'에서 영향을 많이 받았다. 평론가들은 블랙뷰티의 모델로 남동생 필립의 아름다운 마차 말인 블랙베스(Black Bess, 또는 Bessie)가 모델일 것으로 추정한다.
소설은 빅토리아 시대의 영국의 성장과 후유증(빈부격차) 영향도 많이 받았다. 부유한 귀족, 급성장한 중산층,극심한 빈곤층 등 산업 혁명에 따른 부작용이 잘 반영돼있다. 특히 벼락부자 중산층의 도덕문제, 노동 계층의 위생, 과밀 주택 문제, 공장의 열악한 근무 환경 등이 많이 드러난다. 또 여성이 사회에서 자율권, 발언권이 거의 없었던 역사 사회적 상황, 남성적 가치에 의해 정의되고, 지배돼 온 사회에 대한 좌절의 메시지도 엿보인다.
영국과 미국 동물 학대 방지 협회의 추천 도서로 매년 수천 부가 교육 목적으로 배포된다. 캐나다 태생 미국 작가이자 저널리스트 빈센트 스타렛(Charles Vincent Emerson Starrett, 1886~1974)은 "블랙 뷰티는 의심할 여지 없이 지금까지 쓰여진 가장 성공적인 동물 이야기" 라고 말했다. 스타렛은 "이 인도적 고전이 다른 어떤 기관 단체보다  말의 처지를 개선했다는 것은 확실하다"고 강조했다.

마시장에 나온 블래뷰티-소설 '블랙 뷰티'1945년 스페셜 에디션 북에 그려진 일러스트.말 매매시장에 나온 블랙뷰티를 형상화했다.삽화가 프리츠 아이켄버그(fritz eichenberg, 1901~1990) 작품.www.google.com

7.소설 '블랙뷰티' 영향을 받은 작품도 쏟아졌다. 영국의 작가이자 극작가 에니드 알제린 배그놀드(Enid Algerine Bagnold, 1889~1981,레이디 존스)은 1935년 단편소설 '내셔널 벨벳'을 냈다. 소설은 14세 소녀 벨벳 브라운이 최고의 장애물 경주 대회 참가를 위해 말을 훈련시키고 모든 역경을 딛고 승리한다는 이야기다. 이 소설은 1944년 런던출신 영국과 미국활동 배우 엘리자베스 테일러(1932~2011) 주연 영화로 나와 유명세를 탔다.. 
미국 작가이자 각색가, 피아니스트 메리 오하라 앨솝(Mary O'Hara Alsop,1885~1980)의 1941년 작품 '내 친구 플리카( My Friend Flicka)'도 큰 영향을 받은 박품이다. 와이오밍 지역 소년, 암말과의 특별한 관계, 부모님의 복잡한 결혼 생활 등이 재미를 더한 소설로 미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말 이야기 중의 하나다. 1950년대에 텔레비전 시리즈로 만들어졌다.
캐나다 작가이자 강사이자 동물 권리 옹호자 마가렛 마샬 손더스(Margaret Marshall Saunders,1861~1947)의 '뷰티풀 조(bautiful Joe,1893)'도 영향을 받았다. 이 소설은 안나 슈얼의 족보를 이은 동물 자서전으로 캐나다에서 백만 부가 팔린 최초의 책이 됐다. 

영국의 유명한 승마 화가이자 교사 루시 켐프-웰치(Lucy Elizabeth Kemp-Welch,1869 ~1958)가 1915년 판 소설 블랙뷰티'에 그린 '블랙뷰티'. 잉글랜드 허트포드셔주 부쉬에 있는 부쉬 박물관 & 미술관(Bushey Museum and Art Gallery) 소장. https://busheymuseum.org

이밖에 스코틀랜드 작가 세일라 번포드(Sheila Burnford,1816~1984)가 쓴 '경기로운 여행(The Incredible Journey,1961), 미국 작가 월터 팔리(Walter Farley, 1915~1985)의 '검은 종마(The Black Stallion,1941, 동명 제목으로 1994년 영화 제작) 등도 많은 영향을 받은 작품이다. 한편 속편이나 아류를 표방한 작품도 나왔다. 1893년 미국에서 나온 '셰인의 파업-인디애나의 상금 이야기(The Strike at Shane's-A Prize Story of Indiana)'는 속편을 표방했다. 이 소설은 소설가 진 스트래튼 포터(제네바 그레이스 스트래튼, Geneva Grace Stratton,1863~1924) 의 작품으로 여겨졌다. 영국 작가 필리스 브릭스(Phyllis Briggs, 1904-1991)는 1950년 '블랙뷰타의 아들(Son of Black Beauty)'이라는 속편을 냈다. 아일랜드 출신으로 영국으로 이주한 코미디언이자 작가 테런스 앨런 스파이크 밀리건(Spike Milligan , 1918~2002)은 1996년 '스파이크 밀리건에 따르면 블랙 뷰티( Black Beauty According to Spike Milligan)'를 썼다.

소설 '블랙 뷰티' 한편으로 동물 주인공 소설의 선구자가 된 영국의 여류 소설가 안나 슈얼(Anna Sewell, 1820~1878)의 젊은 시절과 소개서. 안나 슈얼은 14세때 사고로 평생 잘 걷지 못할 정도의 장애 삶을 산 불굴의 여인이다. https://x.com

#.안나 슈얼(Anna Sewell, 1820~1878)=영국의 여류 소설가. 유일한 작품 '블랙 뷰티'로 유명 작가 반열에 올라 있다. 블랙뷰타는 영미권에서 어린이를 위한 베스트셀러 소설 10위 안에 들어 있다.

19세기말에 나온 안나 슈얼 초상. 익명의 작가 일러스트. https://en.wikipedia.org

1.영국 동부 북해와 닿아 있는 노퍽 주 그레이트 야머스(Great Yarmouth)의 독실한 퀘이커교(Quaker) 가정에서 1820년 3월 30일 태어났다. 퀘이커는' 떠는 사람'이라는 뜻. 개신교 원리주의자인 조지 폭스(George Fox , 1624~1691)가 영국에서 창시할 때 '주님의 말씀에 떨다(to quake at the word of the Lord)'라고 했는데 당시 영국성공회-개신교 측에서 비하, 탄압하기 위해 쓰면서 일반화 됐다. 원래는 '친구 소사이어티(the Society of Friends)' '친구(Friend, 종교친구)'라고 씀.17세기말까지 영국성공회 등 청교도 등의 탄압을 받았다. 1947년 영국과 미국의 대표 퀘이커교 단체가 노벨평화상을 공동으로 받았다.
아버지는 퀘이커 장로로 작은 사업체를 운영한 이삭 필립 슈얼(Isaac Phillip Sewell,1793~1879)이었고, 어머니는 시인이자 성공적인 아동 도서 작가 메리 라이트 슈얼(Mary Wright Sewell,1798~1884)이다. 남동생 필립 슈얼( Philip  Sewell, 1822~)이 있다. 

안나 슈얼 가족은 퀘이커교도로 근면 성실 절제의 삶을 살았다.식민지 미국 선교활동 중 영국 국교회 청교도 법을 반복적으로 어긴 혐의로 1660년 6월 1일 보스턴 커먼에서 처형당한 메리 다이어(Mary Dyer, 1611~1660)가 처형장으로 가는 모습.19세기 익명의 화가 작품. 뉴욕 브루클린박물관 소장. www.brooklynmuseum.org

2.집안이 가난했던 슈얼은 학교 비용이 부족해서 대부분 집에서 어머니로부터 교육받았다. 가족은아버지의 사업 실패로 1822년 런던 달스턴으로 이사했지만 아이들은 가정형편 상 대부분을 외갓집인 노퍽의 벅스턴(Buxton)에서 보냈다. 가족은 1832년 다시 런던 북서쪽 스토크 뉴잉턴(Stoke Newington)으로 이사했고, 12살의 슈얼은 처음으로 정규 학교에 갔다.
하지만 2년 후인 1832년 슈얼은 미끄러져 발목을 심하게 다쳤다. 가족은 그해 아버지의 일자리와 슈얼의 치료를 위해 영국 동남부 바닷가인 이스트서식스 주의 브라이튼 앤 호브의 해변 휴양지 브라이튼(Brighton)으로 이사갔다. 하지만 슈얼의 발목 치료는 큰 진전이 없었고, 평생 동안 목발 없이는 설 수 없었다. 그래서 말이나 마차를 타고 다녔다. 
슈얼과 어머니는 퀘이커교(The Society of Friends)를 잠시 떠나 영국국교회 에 가입했지만 두 곳다 복음주의 서클에서 활동했다. 어머니는 아동 책을 쓰면서 노동자 클럽을 설립했고 노동자 금주 캠페인도 벌였다. 1845년에 가족은 인근 해변 휴양지 랜싱(Lancing)으로 이사했고 , 슈얼은 이듬해 치료를 받기 위해 프랑스 등에도 다녀왔으나 큰 효과는 없었다.

영국 동부 북해와 닿아 있는 노퍽 주 그레이트 야머스(Great Yarmouth) 오르 캐튼에 있는 안나 슈얼의 옛집.현대에 와서 '안나슈얼의 집(anna Sewell House)'으로 기념되고 있다.https://en.wikipedia.org

3.슈얼 집안은 1858년  사우스글로스터셔의 윅(Wick ) 근처의 앱슨(Abson), 1864년에는 서남부 서머싯의 해안도시로 로마인이 지은 목욕탕으로 유명한 스파타운 바스(Bath,1987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록)로 이사했다. 1866년에는 동생 필립의 아내가 사망, 일곱 명의 어린 조카을 돌봐야 했다. 가족은 다시 1867년 외가인 노퍽의 노리치(Norwich) 외곽 마을인 올드 캐튼(Old Catton) 으로 이사했고, 조카들을 부양했다.
슈얼은 올드 카툰에 살면서 조카들을 건사하면서 유일한 소설인 블랙뷰티(Black Beauty) 쓰기에 착수했다. 소설은 1871~1876년 사이에 썼는데 침대에 누워서 어머니에게 구술하는 경우도 많았다. 건강은 더 악화됐고, 극심한 고통과 불편을 겪었다.  소설은 57세였던 1877년 11월 완성됐고, 그달에 노리치에 있는 출판사 제럴드 앤 선에 저작권을 팔았다. 40파운드(2017년 기준 가치 3456파운드 또는 4630달러)의 일시불이었다. 2024년 기준 1000만도 채 되지 않았다.

안나 슈얼 고향 노퍽 주 그레이트 야머스 노리치의 안나슈얼 공원 입구 동판. https://en.wikipedia.org

4.슈얼은 소설 '블랙뷰티(black Beauty)'가 출판된 지 불과 5개월 후인 1878년 4월 영면했다. 사인은 간염 또는 결핵으로 추정됐다. 향년 58세. 유해는 노리치에서 멀지 않은 노퍽주 벅스턴 근처 라마스의 퀘이커 묘지에 1878년 4월30일에 묻혔다. 
그런데 1984년 9월 1일 영국에서 일어날수 없는 충격적인 일이 벌어졌다. 라마스의 묘지가 계약자에 의해 사전 경고나 허가 없이 불도저로 밀어버린 것이다. 묘비, 무덤, 사이프러스 나무는 제거되어 매장지 가장자리에 버려졌고,  애나 슈얼과 그녀의 부모, 외조부모의 묘비는 뜯겼다. 그후 오래된 라마스 퀘이커 집회소 밖에 있는 곳에 옮겨졌다.

안나 슈얼의 친필 편지-안나 슈얼이 생전 동생인 필립 슈얼(Philip Sewell)에게 보낸 편지. www.google.com

5.슈얼의 고향인 영국 노퍽 주 노리치와 그레이트 야머스(Great Yarmouth) 사이 처치 플레인(Church Plain)에는 안나 슈얼박물관과 티숍이 있다. 학대에서 구출한 말에게 보호소를 제공하는 자선 단체 붉은 날개 말 보호소(Redwings Horse Sanctuary)가 임대하고 있다. 블랙뷰티(Black Beauty)를 쓴 집(Old Catton)은 안나슈얼의 집(anna Sewell House)으로 기념되고 있다.
미국 코네티컷주 뉴헤이븐 카운티 앤소니아의 공공 도서관 밖에는 안나 슈얼(Anna Sewell) 기념 분수와 말 물통이 있다. 동물 복지 지원으로 유명한 자선가 캐롤라인 펠프스 스토크스(Caroline Phelps Stokes, 1854~1909) 가 1892년 기증했다. 고향 노리치에도 슈얼을 기념하는 분수가 슈얼 공원 입구에 있다. 1917년 슈얼이 키운 동생의 딸인 에이다 슈얼(Ada Sewell)이 설치했다. 2020년 슈얼이 살았던 서섹스주 치체스터구의 거리에 하나에 슈얼의 이름을 붙였다.(콘텐츠 프로듀서)

728x90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