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작의 첫문단 분석과 작가 이야기

아이네이스-불타는 트로이를 탈출,로마를 세운 주인공을 쓴 서사시 첫 문단은 상징과 비유로 신을 압박한다. 본문

카테고리 없음

아이네이스-불타는 트로이를 탈출,로마를 세운 주인공을 쓴 서사시 첫 문단은 상징과 비유로 신을 압박한다.

지성인간 2024. 8. 19. 06:47
728x90
반응형
바로크시대 가장 뛰어난 화가인 나폴리 출신 루카 조르다노(Luca Giordano,1634~1705)가 그린 루툴리(고대 이탈리아 남부)의 왕 투르누스를 패배시킨 아이네아스. 투르누스가 아이네아스의 친구 팔라스의 벨트를 전리품으로 걸친 것에 보고 분노해 죽인다. 피렌체 팔라조 코르시니 알 파리오 소장. 위키미디어.

제1권 아이네아스 일행이 카르타고에 도착하다 
"무구들과 한 남자를 나는 노래하노라. 그는 운명에 의해 트로이야의 해변에서 망명해 최초로 이탈리아와 라비니움 해안에 닿았으나, 육지에서나 바다에서나 하늘의 신들의 뜻에 따라 숱한 시달림을 당했으니 잔혹한 유노가 노여움을 풀지 않았던 것이다. 그는 전쟁에서도 많은 고통을 당했으나 마침내 도시를 세우고 라티움 땅으로 신들을 모셨으니, 그에게서 라티니족과 알바의 선조들과 높다란 로마의 성벽들이 생겨났던 것이다. 무사여신이여,신들의 여왕이 신성을 어떻게 모독당했기에 속이 상한 나머지 그토록 많은 시련과 그토록 많은 고난을 더없이 경건한 남자로 하여금 겪게 했는지 말씀해 주소서! 하늘의 신들도 마음속에 그토록 깊은 원한을 품을 수 있는 건가요?
이탈리아와 티베리스 강 어귀 맞은 편 저 멀리 튀로스인들이 세운 오래된 식민지 카르타고가 있었다. 카르타고는 물자가 풍부하고 거친 전쟁에도 적합한지라 유노는 모든 나라들, 아니 사모스보다도 이 곳을 거처로 삼았다고 한다. 이곳에 그녀의 무구들과 그녀의 전차가 있었으니 운명만 허락해준다면 이곳을 모든 민족의 수도로 만들겠다는 뜻을 품었던 것이다. 하나 트로이야 혈통에서 한 지파가 갈라져 나와 언젠가는 튀로스의 성채를 뒤엎을 것이고---." (아이네이스, 천병희 역, 숲, 2007)

스위스 태생 화가로 런던에서 활동한 헨리 푸셀리(Henry Fuseli, 1741~1825)가 1781년 그린 카르타고 여왕 디도(Dido)의 자살. 디도는 연인 아이네아스가 배신하고 떠나자 아이네아스를 저주하며 죽는다. 둘의 사랑과 파멸은 나중에 카르타고와 로마의 쟁투인 세번의 포에니 전쟁(BC264~BC146)으로 이어진다. 미국 코네티컷주 뉴헤이븐 예일영국미술 센터 소장.

1.당대에 책을 읽지 못하는, 듣는 이(聽者)들에게 거는 마법 주문같은 도입부다. 상징과 은유로 신에게 청원하되 압박하는 솔깃한 이야기를 풀어서 청중을 집중시키는 전개다. 구전 서사가요의 전형적인 특징이지만 설명문체를 통해 이해를 돕고 있다.구어체에 문어체로 한단계 발전한 것이다. 아프로디테(베누스,비너스)를 주신으로 하는 로마 건국 이야기인 만큼 유노(주노, 헤라)에 대한 불만이 극에 달한다.헤라가 본거지로 삼는 튀로스의 성채를 뒤엎을 것이라는 압박이 그것이다. 참패한 전쟁 트로이의 몰락을 로마 건국 이야기와 연결, 로마 제국 정통성을 확고하게 했다. 로마 판 용비어천가이기도 하다.그래서 상징과 비유가 많다.하지만 군더더기 없이 써내려 가 읽기에도 매우 편안한 문체다. 에게해 패권을 두고 다툰 트로이 전쟁(BC 1194(?)~BC 1184, 트로이와 아카이아 연합군의 10년 전쟁)을 알면 쉽게 이해되는 도입부다. 
소제목에 나오는 카르타고(Carthago,BC 814년 경 건국해 AD 698년 멸망)는 고대 소아시아 패권국 페르키아인이 세워  지중해를 쟁패한 나라로 현 튀니지 외곽에 유적이 있다.페니키아어로는 콰르트하다쉬트(새로운 도시)이다. 본문에 나오는 *무구(武具)는 전투에 쓰이는 일체 도구, *무사(Mousai,무사이)는 뮤즈(Muse)로 신들의 우두머리 제우스(유피테르, 주피터)가 티탄족 여신 므네모쉬네(Mnemosyne, 우라노스와 가이아의 딸, 로마에서 MONETA, 머니의 어원)와 결합, 아홉명의 뮤즈를 낳았다. *트로이야는 현재의 튀르키예 다르다넬스 해협 갈리폴리(게리볼루)일대, *라비니움(Lavinium)은 로마에서 남쪽으로 30㎞ 떨어진 초기 라틴족 중심지,지금은 프라티카디마레로 불린다. *유노는 제우스 부인 헤라, *라티니족은 라비니움의 토박이 족속 *알바는 알바롱가(Alba Longa)로 로마 남동지역 및 원주민을 가르킨다. *티베리스는 로마의 주요 강으로 현재의 테베레다. *튀로스는 고대 페니키아의 대도시로 현 레바논 남부 티레, 에우로페와 디도(카르타고 창건 여왕)의 고향이다. *사모스(Samos)는 에게해에서 튀르키예에 가장 가까운 그리스의 섬으로 철학자 피타고라스(Pythagoras, BC 582~BC 497)와 에피쿠로스(Epicurus,BC 341경~BC 271)의 고향이다.

이탈리아 화가이자 제도가 크리스토포로 마요라나(Cristoforo Majorana , 1480년 전후 활동)가 1470년 제작한 아이네이스 표지 중 하나.https://en.wikipedia.org

2.베르길리우스의 '아이네이스(Aeneis 또는 Aeneid, BC 17)'는 서양 문화의 어버이가 로마제국 국민 서사시다. 작품 공개이래 로마는 물론 유럽 문학의 원류 역할을 한 걸작이다. 로마의 초석을 놓은 영웅(건국 시조로 추앙) 아이네아스(Aeneas)를 노래한 로마 최고의 대서사시다. '아이네이스(AENEIS)'란 '아이네아스의 노래'라는 뜻이다. 
아이네아스는 그리스 신화에서 여신인 제우스의 딸 아프로디테(Aphrodite, 로마 신화는 베누스,Venus,헤파이스토스의 아내)와 앙키세스(Anchises,트로이 혈통 다르다니아 왕,당대 최고의 미남)의 아들이자 트로이왕 프리아모스의 사위다. 앙키세스는 인간으로 신과 관계해 아이네아스를 낳았다. 하지만 '아프로디테 여신과 동침'을 떠벌리고 다니다 제우스의 벼락을 맞고 다리를 절게 됐다. 
서사시 아이네이스는 베르길리우스의 대표작이자 마지막 작품이다. 생의 마지막까지 11년간 집필했다.전 12편으로 구성됐고, 산문과 운문을 섞어 라틴어 6각운(Hexametre, 6음보의 운율)으로 쓰여졌다. 저자 사후 2년 뒤인 BC 17년 경 출판됐다. 로마에서 출간과 함께 학교 교재로 채택돼 큰 인기를 누렸다.58개의 미완성 싯구도 남아 있다. 주제와 신화적 자료들을 호메로스(Homer,BC 800경 ~BC 750년 경)의 '일리아스와 오디세이아'에서 퍼왔다. 영국 가디언 선정 '최고의 소설 TOP 10'에 올라 있다.

네덜란드 화가 니콜라스 베르콜리에(1673~1746) 작 아이네아스와 디도.아이네아스가 카르타고의 전설적인 여왕이자 창건자인 디도의 궁정에 도착하자 디도가 깜짝 놀라는 모습이다. 오른쪽 위 모서리의 비너스와 큐피드는 두사람이 사랑에 빠질 것을 암시한다.www.getty.edu

3.아이네이스(Aeneis)의 주인공 아이네아스(Aeneas)는 최후의 트로이인이자 최초의 로마인이다. 건국 신화의 아버지라는 뜻이다. 아이네아스는 현재 튀르키예 다르다넬스 해협 일대 트로이(Troy, 라틴어 일리움,Ilium, 일리아스)를 탈출, 간난신고(艱難辛苦) 끝에 로마에 정착했다. 
이 때문인지 로마에서 작품이 나오자마자 폭발적인 인기를 누렸다. 당시 최고의 학교 교재로 명성을 떨치던 퀸투스 에니우스(Quintus Ennius, BC239~BC169)의 'Annales(연대기, 전 15권 구성 역사 서사시)'를 제치고 학교 교재로 채택될 정도였다.아날레스는 6보격 운율을 채택한 최초의 라틴시다.
아이네이스는 이후 고대 그리스어로 번역되는 등 유럽 문학에 가장 영향력 큰 작품이 됐다. 로마 시인 마르쿠스 루카누스(Marcus Annaeus Lucanus,AD 39~ AD 65, 철학자 세네카 조카로 폭군 네로 시대 자살 혹은 처형)는 '아이네이스'에 필적하는 작품을 쓰기 위해  폼페이우스와 카이사르의 분쟁을 다룬 '파르살리아(Pharsalia,내란기, De Bello Civili)'를 썼지만 큰 평가를 받지 못했다.

이탈리아 르네상스 시대 화가 페레리코 바로치(Federico Barocci(Barozzi),1535~1612) 가 그린 불타는 트로이를 빠져 나오는 아이네아스.아버지를 안고 아들, 아내와 함께 탈출하지만 도중에 아내는 죽는다. 이탈리아 로마 보르게세 갤러리(Galleria Borghese) 소장.

4.위대한 서사시 '아이네이스'는 중세 프랑스 문학에도 영향을 미쳐서 12세기에 작자 미상의 '아이네아스 소설(Le Roman d'Énéas, The Romance of Aeneas,1160년 노르망디서 간행 추정)'이 나왔다. 또 1183경에는 시인 하인리히 폰 벨데케(Heinrich von Veldeke,1149~1184, 라인강변 시인)가 게르만 중세언어로 번역해 궁정 공연되기도 했다. 
르네상스 초기에는 닫힌 중세의 문을 열어젖힌 단테(Dante, 본명 Durante degli Alighieri, 1265~1321)가 지하 세계 방문을 다룬 '아이네이스'의 6권을 토대로 'LA COMMEDIA DI DANTE ALIGHIERI(신곡, 神曲-Divina Commedia)'을 썼다. 르네상스를 연 인문주의자 조반니 보카치오(Giovanni Boccaccio,1313~1375)는 아이네아스와 디도의 사랑 이야기를 토대로 1342년 경 '사랑의 환영(Amorosa visione)'을, 영국 문학의 아버지 제프리 초서(Geoffrey Chaucer,1343~1400)는 '뛰어난 여성의 전설(The Legend of Good Women)'과 '명예의 전당(Hous of Fame)'을 썼다.

아이네아스 부모-영국 화가이자 조각가, 스테인드 글라스와 모자이크 디자이너 윌리엄 블레이크 리치먼드(1842~1921)의 1889~1890년 작 '아프로디테(베누스)와 앙키세스'. photo by google

5.등장하는 주요 인물은 주인공으로 로마의 기원이 되는 라비니움의 전설적인 건국자이자, 로마 시조로 추앙하는 아이네아스(트로이의 앙키세스와 아프로디테(베누스) 여신의 아들),  카르타고의 여왕 디도(Dido,현재 튀니지인 카르타고를 건국한 여왕), 이탈리아 남부 루툴리의 왕 투르누스(Turnus, 라티움 왕 라티누스의 딸인 라비니아 약혼자), 저주와 복수의 여신 중 3명 중 하나인 알렉토(Alecto,크로노스가 우라노스를 거세했을 때 나온 피로 수태한 가이아의 딸), 이탈리아 라티움 지방의 왕 라티누스(Latinus, 아이네아스의 장인)와 딸 라비니아 등이다.
또 이탈리아에 도착한 트로이인의 희생을 상징하는 배 조타수 팔리누루스(Palinūrus, 아이네아스와 지옥을 동행하다 사망), 친절한 그리스인 아르카디아의 에반더 왕과 아들 팔라스(투르누스와 전투에게 살해당함), 투르누스의 동료  메젠티우스, 볼스키 족 원주민 카밀라 등이 나온다.

이탈리아 화가 조반니 안드레아 시라니(Giovanni Andrea Sirani, 1610~1670)가 1638년 그린 파리스의 심판. 왼쪽부터 미네르바(아테나), 비너스(아프로디테)와 유노(헤라). 신들의 행사에 초대받지 못한 불화의 여신 에리스가 트로이 왕자 파리스에게 준 황금사과는 아프로디테에게 돌아갔고, 약속대로 당대 최고 미인 헬렌은 남편 메넬라오스를 떠나 트로이 왕자 파리스와 결혼했다. 이는 트로이 전쟁의 트리거가 됐다. https://ko.wikipedia.org

6.줄거리는 트로이 전쟁 참패 후 로마 건국이라는 신탁을 수행하며 겪는 장군 아이네아스의 유랑과 로마 건국 과정이다. 트로이에서 탈출한 '아이네아스' 일행이 아득한 먼 조상의 터전이었던 이탈랴(라티움)를 향한 거친 바다의 폭풍과 파도에 시달리는 항행에 들어간다.
폐허가 된 트로이를 빠져나온 도중 아이네아스는 아내를 잃어버리지만, 아내의 유령은 그에게 티베르(테베레) 강이 흐르는 서쪽 땅으로 가라고 말한다. 하지만 주노의 방해로 아프리카 카르타고 근처 해안에서 난파당하는데 그곳에서 디도 여왕을 만나 사랑에 빠진다. 아이네아스는 카르타고를 떠나지 못하고 머물지만 목적지는 로마라는 사실을 깨닫고, 디도를 버리고 떠난다. 배신당한 디도는 자살하면서 원한의 말을 남긴다. 아이네아스는 항해를 계속해 티베르 강 어구에 도달하고, 그곳 왕의 딸 라비니아와 결혼해 라비니움을 건설한다. 로마의 건국이다.

프랑스 역사 화가이자 미술 평론가 장 조제프 타이야송( Jean-Joseph Taillasson, 1745~1809)의 1787년 작품 '베르길리우스(왼쪽)가 아우구스투스(왼쪽 세번째)와 옥타비아(오른쪽 앞)에게 아이네이스를 읽어주다'. 옥타비아누스 동생 옥타비아가 자신의 아들이 죽은 장면을 빗댄 이야기가 나오자 실신하는 모습이다.영국 런던 국립 미술관 소장. https://en.wikipedia.org/

7.대 서사시 '아이네이스' 창작 배경은 국가 통치 제제 확립이었다. 당시 로마 황제였던 아우구스투스가 요청, 건국 신화를 설득력 있게 쓴 것이다. 아우구스투스가 로마 정통성 확립과 정략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의뢰한 것이다. 로마 판 '용비어천가'인 셈이다. 실제 아이네이스는 서사시에서 로마의 과업을 완성하는 이로 아우구스투스임을 밝힌다. 
아이네아스가 지하 세계 망각의 강 레테에서 아버지 앙키세스를 만나는데 로마의 미래는 아우구스투스라고 선언한다. “저기 보이는 저분이 바로, 너도 가끔 오실 것이라고 들었던, 신의 아들 아우구스투스 카이사르이시다. 저분은 크로노스가 다스리던 라티움 들판에 또다시 황금시대를 열 것이며, 제국을 아프리카의 가라만테스족과 인도인들의 나라 너머까지 넓힐 것이다."

프랑스 화가 프랑수아 부셰(1703~1770)작 '바람을 풀어달라고 아이올로스(바람의 신)에게 요청하는 유노(헤라,위쪽)'.유노가 아프로디테의 아들 아이네아스가 탄 배를 난파하기 위해 폭풍우를 요청한 장면. 미국 텍사스 포트워스 킴벨 미술관 소장.https://en.wikipedia.org

8.서사시 '아이네이스'는 '호메로스의 아류작'이라는 오명을 많이 들었다.호메로스의 '오디세이아'와 '일리아스(일리아드)'를 베끼는 정도가 예상보다 높고, 확실하게 표시도 났다. 그럼에도 후세의 호평은 이어져 왔다. 카피 단점보다 풍부한 문장 구성 등 장점이 훨씬 더 많았기 때문이었을 것이다.실제 서사시 구성·어법·운율 등이 최고 경지에 이르렀다는 평을 받았고, 무엇보다도 당대 로마인과 후대인들까지 열광했다.학교 교과서로 사용되고 광범위하게 읽혔다. 이후 유럽에서는 '성경', 호메로스의 '일리아스'와 '오디세이아' 등과 어깨를  나란히 할 정도로 위상이 높아졌다.
단테는  "시(예술)의  명예이고 빛'이라 칭송하는 등 수많은 예술가, 학자들이 격찬했다. 현대에 와서 페이스 북의 창업자 마크 저커버그가 애독했던 책이다. 저커버그는 전 세계를 통합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고민할 때 이 책을 읽었다고 한다. 
한편 갑작스런 결말에 수긍하지 못한 이들이 속편을 쓰기도 했다. 인본주의 시인이자 성직자 마페오 베지오(Maphaeus Vegius,1406~1458,15세기 최고의 라틴 시인)는 아이네이스 12권의 보충편을 1428년 썼다. 또  피에르 칸디도 데셈브리오(Pietro Candido Decembrio, 1399~1477,인문주의자 이자 르네상스 작가), 클라우디오 살부치(1994년 서사시 '라비니아드'), 우르술라 K. 르 귄( Ursula Kroeber Le Guin, 1929~2018, 2008년 소설 '라비니아')은 소설 등을 통해 보충 설명을 시도했다.

이탈리아 나폴리 지하 납골당 입구에 있는 베르길리우스(Publius Vergilius Maro) 흉상. 현대에 들어와 만들어 배치한 젊은시절 두상이다.https://ko.wikipedia.org

#.베르길리우스(Publius Vergilius Maro, BC70~BC19)=로마제국 시대의 가장 위대한 시인. 서양 문화의 원류가 된 대표적인 고전을 쓴 작가. 아우구스투스 시대의 로마 국가 시인. 영어로는 버질(Virgil)로 쓴다.

1.기원전 70년 10월 15일 북이탈리아의 만투아(지금의 롬바르디아 만토바) 근처 비르질리오 피에톨레 안데스(지금의 피에톨레 베키아) 마을 승마지주 혹은 옹기장인의 집에서 태어났다. 청년기는 포 강 유역(키살피나)에서 보냈다.이들 지역은 BC 42년 로마로 편입됐다. 베르길리우스는 성인식을 치른 직후인 BC 55년 로마의 상급 학교에 들어가 수사학을 익혔다. 이 학교는 귀족 집안의 아들 가이우스 옥타비아누스(Gaius Octavius Thurinus,훗날의 아우구스투스,BC63~AD14), 마르쿠스 안토니우스(Marcus Antonius, BC83~BC 30) 등이 다닌 곳이었다.
베르길리우스는 BC 53년 무렵 서정시 '카타렙톤(Catalepton)'을 발표, 시인의 면모를 드러내면 활동 반경을 넓혀나가기 시작했다.  이후 스물아홉에 '최고의 시인'이라는 평을 받으며 옥타비아누스에게 소개됐다. BC 37년에는 가이우스 마이케나스(Gaius Maecenas, BC 68~BC 8,황제 아우구스투스 측근이자 외교관)의 식객이 되며, 퀸투스 호라티우스 플라쿠스(Quintus Horatius Flaccus, BC65-BC8), 루시우스 바리우스 루푸스( Lucius Varius Rufus, BC74~BC 14) 등과 교류했다. 

학술적 스타일의 프랑스 화가 샤를 프랑수아 잘라베르(Charles Jalabert , 1819~1901)가 그린 로마 정치인 마이케나스 집에 있는 호라티우스(왼쪽) , 베르길리우스(가운데), 바리우스. https://useum.org

2.BC 39~38년경  목가시(Eclogues, 에클로그, 선집이라는 뜻)를 발표했다. BC 31년, 베르길리우스가 38세 되던 해 아우구스투스(당시 옥타비아누스)는 악티움에서 안토니우스와 클레오파트라의 연합군을 물리친다. 팍스로마나(로마에 의한 평화) 시대의 시작이다. 
이 때 농민 계도 서사시 '농경시(農耕詩, Georgica,모두 4권, BC 29)'를 발표하면서 명성을 얻었다.이 시는 전통적 농촌 생활을 복구할 것을 강력히 호소하는 계도시 성격을 가졌다. 각권의 서두에 아우구스투스의 재상들 중 한 사람으로 대표적인 예술 후원자였던 마이케나스에게 헌정한다는 기록이 나온다.

베르길리우스의 무덤(Tomba di Virgilio)-이탈리아 나폴리 피에디그 로타 지구 메르젤리나와 푸오리그로타 사이에 있는 크립타 네아폴리타나(Crypta Neapolitana, 또는 그로타 베키아,grotta vecchia)로 알려진 오래된 로마 터널 입구에 있다.https://en.wikipedia.org

3. 베르길리우스는 결혼도 하지 않았고, 생애 대부분을 은둔형 시인으로 살았다. 말년도 가족이 없어 쓸쓸했다. 그리스 여행 도중 아테네에서 메가라로 가서 어느 마을에 머물 때 열병에 걸렸다. 급거 귀국했으나 기원전 19년 이탈리아 브룬디시움(지금의 브린디시)에 도착한 뒤 곧 숨을 거뒀다. 시신은 네아폴리스(지금의 나폴리) 근처에 묻혔다. 
사망 직전 미완성 원고를 불태우라고 유언했으나 아우구스투스의 뜻에 따라 공개됐다. 아우구스투스는 원고를  베르길리우스의 문학 집행자이자 친구인 루키우스 바리우스 루푸스(Lucius Varius Rufus, BC74~BC14) 와 플로티우스 투카(BC 35~?)에게  발간을 명령했다.
현대에 와서 나폴리 중심가에서 1.9마일(3km) 떨어진 피에디그로타( Piedigrotta ) 지구 고대 로마 터널(grotta vecchia) 입구에서 무덤이 발견됐다. 메르젤리나(Mergellina ) 항구 근처 해안을 따라 북쪽 포추올리( Pozzuoli) 로 향하는 도로 인근에 있다.

프랑스 화가 윌리앙 아돌프 부그로(William-Adolphe Bouguereau, 1825~1905)가 1850년 그린 '지옥의 단테(빨간 모자쓴 이)와 베르길리우스' 파리 오르세 미술관 소장.https://artvee.com

4.영문학은 베르길리우스에 많은 빚을 지고 있다. 영향 받은 작가들도 매우 많다. 특히 영국 서사시인 에드먼드 스펜서(Edmund Spenser , 1552/1553~1599)는 '요정 여왕(페어리 퀸,The Faerie Queene,1590)의 환상적인 아름다움을 위한 끊임없는 영감을 얻었다고 밝혔다.
영국 시인 존 밀턴은 '실락원(Paradise Lost)'의 구성, 문체, 어법까지 깊은 영향을 받았고, 존 드라이든(John Dryden,1631~1700)을 위시해 영국 고전주의 시대의 많은 작가들이 형식과 내용을 베르길리우스에게서 얻었다. 또 빅토리아 시대 시인이자 평론가 매슈 아널드(Matthew Arnold, 1822~1888) 등은 시에 대한 감수성 등을 베르길리우스에서 찾았다.(콘텐츠 프로듀서)

728x90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