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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스(Tess)-빅토리아 시대 영국 사회의 위선을 비판한 소설의 첫 문단은 상징과 암시로 열어간다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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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스(Tess)-빅토리아 시대 영국 사회의 위선을 비판한 소설의 첫 문단은 상징과 암시로 열어간다

지성인간 2023. 10. 11. 06: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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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월 하순의 어느 날 저녁, 한 중년 남자가 샤스턴에서 블레이크 모어 또는 블랙무어라고도 부르는 인근 계곡의 말롯 마을의 집을 향해 걸음을 옮기고 있었다. 남자를 지탱하고 있는 두 다리는 비틀거렸고, 걸음걸이는 일직선에서 조금씩 왼쪽으로 기울어지곤 했다. 남자는 어떤 의견에 동의라도 하듯 이따금 고개를 주억거리곤 했지만 사실 무슨 특별한 생각이 있는 것 같지는 않았다. 팔에는 텅빈 달걀 광주리가 축 늘어진 채 걸려 있고, 모자에는 보풀이 엉켜 있으며, 벗을 때 엄지손가락이 닿는 챙의 헝겊 부분도 너덜너덜했다. 남자는 곧 회색빛 당나귀에 걸터앉아 알아들을 수 없는 노래를 흥얼거리며 다가오는 나이 지긋한 목사와 마주쳤다.”(토마스 하디 저, 김문숙 역, 열린책들, 2011)

열린책들 출판사가 2011년 낸 '테스-Tess of the D'Urbervilles' 표지 부분.

1.근현대 소설답게 시제와 등장인물을 첫 문장에 내세우고,3인칭 시점으로 이야기를  전개한다. 길에서 만난 가난이 덕지덕지 묻어나는  남자와 목사는 피폐한 농촌과 빈부격차, 사회를 옥죄는 기독 세계를  상징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특히 가난한 시골 중늙은이와  목사의 마주침은 우연이지만 소설의 실마리를 풀어가는 열쇠다. 가난은 이 소설 전개에서 갈등과 파멸의 주요 요인이어서 암울한 미래를 암시하는 장치이기도 하다. 특정 소재에 대한 면밀한 묘사, 스토리텔링을 위한 글쓰기 습작(習作)에 활용할만한 도입부라고 할 수 있다.

2.토머스 하디의 ‘테스(Tess of the D'Urbervilles, 1891)’는 19세기가 낳은 영국의 위대한 문학 유산이자 세계적으로 유명한 소설이다.
기존 사회 인습과 편견, 종교의 금기에 정면 도전하는 소설이어서 나오자마자 사회적 논란의 소용돌이에 휩싸였다. 영국 역사상 가장 번영했던 빅토리아 시대( 1837~1901년 빅토리아 여왕의 치세) 기독교 문화와 가치관을 비판한 데다 여성에게 강요하는 순결의 문제점에 도전적으로 접근, 출간 당시 보수주의자  및 종교계와 정면충돌한 것이다.
하지만 일반 독자들의 반응은 예상보다 더 뜨거웠다. 초판본이 매진한 데 이어 출간 1년도 안 돼 초판본의 스물세 배가 넘는 책이 판매됐다. BBC 선정 ‘영국에서 가장 사랑받는 소설’이다. 원제는 ‘더버빌가의 테스-순수한 여인(Tess of the D'Urbervilles-A Pure Woman)’이다.

1891년 런던에서 나온 '더버빌 가의 테스(Tess of the D'Urbervilles-A Pure Woman)'초판본 표지 다음 장.photo by Wikipedia

3.책이 나오기까지는 우여곡절이 많았다. 작가는 1888년부터 집필을 시작했는데 당시 금기(禁忌)였던 성의 자유, 종교의 편협성과 종교인의 비도덕성,상류사회의 비윤리를 건드려 잡지 연재도, 출판도 쉽지 않았다.
이에 작가는 주변 지인(知人)들이 우려한 성과 종교 관련 부분을 삭제, 혹은 수정해 주간지 ‘그래픽(The Graphic)’ 지에 연재했다. 이때가 1891년 7월이다.
그런데 삭제했던 부분이 못내 아쉬웠던 작가는 기존 삭제, 수정 원고를 다른 잡지에 별도로 연재했다. 영문 원본 소설의 10장(남녀가 뒤엉켜 춤추는 장면)과 11장(테스가 처녀성을 잃은 장면)을 모아 ‘내셔널 옵서버’ 지에 ‘아르카디아의 토요일 밤’이라는 제목으로 연재한 것이다. 또 영국성공회 등 종교계의 반발 우려로 삭제했던 소설 14장(테스가 한밤중에 아기에게 직접 세례하는 장면)은 ‘포트나이틀리 리뷰’지에 ‘한밤의 세계’란 제목으로 발표했다. 그래도 아쉬웠던 작가는 1891년 11월 ‘그래픽’ 지 연재할 때 빠졌던 11장과 14장을 묶는 초판본 작업에 들어간다. 당대 사회 여건에서 10장의 남녀가 뒤엉켜 춤추며 노는 장면은 끝내 넣지 못한 채 한 권의 완성본으로 출판했다. 10장이 들어간 현재의 완벽한 소설 판본이 나온 것은 초판이 나온지 20년 후인 1912년(웨식스 판)이다.

소설 테스의 주무대 블랙모어 계곡(The Vale of Blackmore). photo by Wikipedia

4.소설 테스의 소재 자체는 매우  통속적이다. 부잣집 아들의 가난한 처녀 농락, 과거 때문에 남편과 별리, 옛 남자와 동거, 그리고 살인 등 전형적인 3류 소설 요소를 두루 갖추고 있다.
그럼에도 통속소설로 흐르지 않은 것은 작가의 탁월한 이야기 전개와 사회 인습과 편견 비판에 있다. 19세기 영국 사회 이데올로기에 대한 비판과 청교도적 성 윤리의 모순, 보수적인 사회 인습 등에 대한 풍자가 그것이다.  소설은 빅토리아 시대 보수적인 분위기에서 쓰기 쉽지 않은(?) 파격적인 작품이다. 제목에서도 보이듯이 순결을 잃은 여인을 ‘순수한 여인’, ‘순결한 영혼의 소유자’로 묘사하고 있기 때문이다. 당대 종교계와 상류사회의 격렬한 비판을 받았음에도 작가는 당시 사람들의 성 이데올로기의 문제점을 고발하고 경직된 기독교적 윤리를 거듭 비판했다.
소설 속에는 작가의 고향인 사우스 웨스트 잉글랜드 사람들의 생활과 관습, 몰락, 아름다운 전원(농촌)에 숨은 미신, 농촌 공동체의 아름다움과 파괴 등도 담겨 있다.

영국 남서부 도싯 주의 로어 보크햄프톤(Lower Bockhampton)에 있는 프롬강. 테스에서 강의 저지대가 테스의 고향인 블랙모어의 계곡과 비교 묘사된다. photo by Wikipedia

5.테스는 수많은 우연이 숙명으로 만들어져 나타나는 소설이다. 그래서 사소한 사건이라도 등장 인물 한사람 한사람이 엮여 있다. 인간의 운명이 보이지 않는 힘에 의해 결정된다는 작가의 인생관이 스며 있다고 하겠다.
주요 등장인물은 주인공이자 17세의 처녀 테레사 더비필드(테스), 아버지 존 더비필드와 부인, 테스를 유혹해 처녀성을 빼앗은 부자 친척 알렉 더버빌, 테스의 남편 에인젤  클레어(엄격한 성직자 클레어 목사의 세 아들 중 막내), 테스의 친구 베일리 등이다.

로만 폴란스키 감독의 영화 '테스(1979)'의 주연 여배우 나스타샤 킨스키의 사인이 담긴 스틸 컷.photo by movie.daum.net

6.줄거리는 19세기 영국 농촌의 가난한 집 딸이 운명에 희롱당해 형장의 이슬로 사라지는 삶이다. 날품팔이인 존 더비필드의 장녀 테레사(테스)는 아름답고 순수한 전형적인 시골 처녀다.
아버지 존 더비필드는 우연히 자기 집안이 옛날의 명문가인 더버빌의 후손임을 알게 된다. 이에 아버지는 팔자를 고치고자 테스를 부유한 친척 더버빌 가의 하녀로 보낸다.
그런데 부자 더버빌가의 아들이자 바람둥이 알렉은 하녀 테스를 본 순간 첫눈에 반해 불순한(?) 의도로 끈질기게 구애한다. 테스는 알렉의 호의에 속아 사실상 준강간을 당해 임신한다.
임신한 테스는 집으로 돌아와 출산한다. 미혼모가 된 것이다. 하지만 아이는 얼마 지나지 않아 죽는다. 테스는 새 출발을 위해 다른 지역으로 일하러 갔는데 그곳에서 성직자의 아들인 에인젤를 만난다. 테스에 반한 에인젤의 끈질긴 구애를 받은 테스는 신분 차이와 출산 비밀 속에서 갈등한다. 결국 에인절의 구애를 받아들여 결혼한다. 그리고 ‘미혼모’ 과거를 에인젤에게 이야기 한다. 에인젤은 자신이 생각했던 테스의 순결한 여인 모습이 깨지자 테스를 벌리고, 멀고 먼 이국, 브라질로 가버린다.
가난 속에서 좌절의 시간을 보내는 테스 앞에 어느 날 알렉이 또 나타나 유혹한다. 생활고와 외로움에 지친 테스는 그의 정부 역할을 하게 된다. 그런 지 얼마 후 브라질에서 많은 번민과 후회를 한 남편 에인절이 집으로 돌아온다.
죄책감에 사로잡힌  테스는 절망과 번민 끝에 불행의 씨앗인 알렉을 죽인다. 그리고 에인젤과 함께 도망치다가 스톤헨지에서 헌병(경찰)에 잡히고, 결국 형장의 이슬로 사라진다.

소젖을 짜고 있는 테스가 사랑스러워 다가가는 에인젤 클레어. 1891년 나온 초판본의 삽화로 조셉 시달(Joseph Syddall)이 그렸다.

7.작가가 스톤헨지를 테스가 도망가다가 잡히는 곳으로 설정한 것은 극적이고 분위기 있는 클라이맥스를 보여주는 장치다. 특히 스톤헨지의 분위기는 테스가 사회 관습에 짓밟힌 희생자임을 암시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영국 소설가 버지니아 울프(Adeline Virginia Woolf, 1882~1942)는 ‘테스’를 읽고 “하디는 소설이 단순한 오락거리나 주장이 아니라 남녀의 가혹하고 난폭한 삶을 진실하게 전달하는 수단임을 알고 있었다”고 격찬했다.

8.테스가 연극으로 처음 나온 것은 소설이 나온 지 5년 후인 1897년 미국에서다. 그해 3월2일 미국 배우 및 극작가 로리머 스터다드(Lorimer Stoddard, 1863-1901)가 제작, 뉴욕 브로드웨이 무대에 올렸다. 여배우 미니 매던 피스케(Minnie Maddern Fiske,1865~1932)가 테스 역(주연)을 맡았는데 큰 인기를 끌었다.

미국 뉴욕 브로드웨이 무대에 오른 연극 '테스'의 주인공 여배우 미니 매던 피스케를 찍은 스틸 컷. 사진 작가 샤론 나폴레옹(Sarony, Napoleon, 1821-1896)이 1897년에 찍은 작품이다. 미국 의회도서관 소장.photo by Wikipedia

같은 날에는 영국 런던의 세인트 제임스 극장(St James's Theatr,1835년 개관, 1957년 철거)에서 저작권 관련 퍼포먼스(작가의 연극 저작권 확보을 한 엉성한 공연)도 있었다.
이어 1900년 1월5일 H. 마운트포드가 각색한 테스가 잉글랜드 랭커셔의 해변 휴양지 블랙풀 대극장에서 공연됐다. 또 런던 노팅힐 게이트 코로넷 극장에서 H. A. 케네디가 각색한 테스가 루이스 월러 부이 주연으로 무대에 올랐다.

9.첫 영화는 1913년 흑백 무성영화로 나왔다. 이 영화는 원작자 하디도 직접 감상했다는 기록이 있다. 1924년에는 2번째 영화가 만들어졌고, 하디가 역시 봤다. 하지만 하디의 감상평은 아직 찾지 못했으며, 두 영화 모두 필름이 남아 있지 않다.
테스는 당시 영국의 식민지 인도에서 큰 인기를 끌어서 영화가 많이 만들어졌다. 그래서 필름이 현재 전하는 가장 오래된 ‘테스’ 원작 영화는 인도 작품이다. 와히두딘 지아루딘 아흐메드(1916~2007) 감독이 인도를 배경으로 바꿔 만든 유성영화 ‘만 키 지트(Man Ki Jeet)’다.
인도에서는 현대에 들어와서도 1967년 ‘하룻밤의 신부(Dulhan Ek Raat Ki)’라는 컬러 영화로 제작됐고,1996년에도 2시간40분 짜리 영화로 나왔다. 가장 최근에는 2011년 인도와 영국, 스웨덴 합작 영화 ‘트리슈나’가 인도에서 나왔다. 감독은 영국인 마이클 윈터바텀(Michael Winterbottom, 1961~현재)이 맡았다.

로만 폴란스키 감독 영화 '테스(1979)'에서 나스타샤 킨스키가 딸기를 건네받는 모습.photo by movie.daum.net

영화는 로만 폴란스키(Roman Raymond Polanski,1933~현재) 감독의 1979년 작품이 가장 유명하다. 영국과 프랑스 합작 2시간 51분짜리 영화로 테스 역은 독일 출신 신인 여배우 나스타샤 킨스키(Nastassja Kinski, 1961~현재)가 맡아 열연, 일약 스타덤에 올랐다.
이 영화는 1979년 골든 글로브 외국어영화상, 1980년 프랑스 세자르 영화제 작품상, 1981년 제53회 아카데미상 시상식에서 촬영상·미술상·의상상을 받았다. 한편 테스는 2012년 칸영화제 클래식 섹션에 공식 초청되면서 ‘4K 리마스터링(35㎜ 필름을 디지털로 리마스터링한 것. 원본의 2배 해상도)버전’으로 복원, 상영됐다.

1924년 미국에서 나온 무성 영화 테스 광고 포스터. 마샬 닐란(Marshall Neilan, 1891~1958)감독이 아내 사라 브랜치 스위트(Sarah Blanche Sweet, 1896~1986)를 여주인공으로 내세워 만들었다.photo by Wikipedia

10.최초 TV드라마는 BBC에서 마이클 핸더슨 감독 및 바바라 제포드(Barbara Mary Jefford, 1930~현재) 주연의 1952년 작품이다. 1960년 영국 최대 민영방송사 ITV(Independent Television)에서 마이클 커러-브릭스 감독 및 제럴딘 맥커윈 주연 드라마로 방영했다.
영국 영화감독 이안 샤프(Ian Sharp, 1946~현재) 감독은 1998년 런던 위크엔드 텔레비전에서 세 시간짜리 미니 시리즈(주연 저스틴 웨달)로 출시했다. BBC에서는 2008년 50분짜리 4부작 ‘더버빌가의 테스(주연 제마 아터턴,Gemma Arterton, 1986~현재)’로 방영, 호평을 받았다.

11.오페라로도 일찍 나왔다. 1906년 이탈리아에서 영국계 프랑스 작곡가 프레데릭 알프레드 데를랑거 남작(Baron Frédéric Alfred d'Erlanger,1868~1943)이 제작, 항구도시  나폴리에서 최초로 공연했다.
그런데 나폴리 인근 베수비오(Vesuvius) 화산이 폭발하면서 공연이 중단됐다. 이 오페라는 3년 후에 런던에서 공연했고, 69세의 하디가 영국 초연에 참석, 관람했다.

1981년 서울 명보극장에서 개봉한 영화 '테스' 포스터.photo by movie.daum.net

12.한국에서 ‘테스’는 일제시대인 1940년 유명한 시인 백석(1912~1996,고향인 북한 에서 사망)이 처음 번역했다. 이후 1981년 김회진(전 서울시립대 영문과 교수), 1989년 이진석, 1991년의 혜원출판사, 1992년 신대현 역본, 1994년 이동민 역본, 2005년 김보원 역본, 2008년 이종구(전 서울대 영문과 교수,문예출판사) 역본, 2009년 정종화(전 고려대 영문과 교수, 민음사) 역본, 2011년 유명숙(서울대 영문과 명예교수) 역본 등 수십 종의 판본이 나왔다.
영화로는 한국에서 1981년 10월 ‘테스’로 서울 명보극장에서 개봉한 데 이어 2014년 11월 재개봉했다. 한국에서 텔레비전 방영은 2021년 EBS에서 ‘세계의 명화’로 방송했다. EBS는 2023년 9월에도 1, 2부로 나눠 2주간 재방송했다.

1910~1915년 사이 토마스 하디 모습.사진작가 미상.photo by wikipedia

#. 토마스 하디(Thomas Hardy, 1840~1928)=영국의 대문호. 소설가이자 시인으로 빅토리아 시대 사실주의를 대표하는 작가. 산업혁명 이후 영국 농촌 사회 공동체의 파괴를 비판했다.

1.잉글랜드 남서부 도싯주 도체스터 (Dorchester)의 동쪽 스틴 스 포드(Stinsford) 교구의 작은 마을 인 보크 햄프 턴(Bockhampton)에서 석공인 아버지 토마스(Thomas,1811~1892) 와 어머니 제미나 핸드(Jemima Hand, 1813~1904) 사이에서 태어났다.
독서를 좋아한 어머니 덕에 어려서부터 문학에 관심이 많았고, 8살 때부터 젊은이를 위한 아카데미(Last 's Academy for Young Gentlemen)에서 라틴어를 배웠다. 하지만 가정형편이 어려워 16세에 지역 건축가인 제임스 힉스(James Hicks) 사무실에서 견습(도제)생활을 했고, 제도사(製圖士)가 됐다.

영국 도싯 주의 하이거 보크햄프톤에 있는 토마스 하디 탄생 집인 '하디스 커티지(Thomas Hardy's Cottage)'. 초가 건물로 하디가 30대 초까지 살았고, 여동생이 내셔널 트러스트에 기증했다. photo by Wikipedia

2.런던으로 이사한 1862년 킹스 칼리지 런던(King 's College London, 1829년 런던에 설립한 공립 연구대학) 학생으로 등록하는 한편 4월부터 유명 건축가 아서 블롬필드(Sir Arthur William Blomfield, 1829~1899)의 조수 건축가로 일했다.
학교에서는 근대어학(Modern Languages)과 프랑스어를 전공했고, 사회 개혁과 존 스튜어트 밀(John Stuart Mill, 1806~1873)의 ‘자유론(On Liberty,1859)’ 등에 주목했다.
하지만 건강이 나빠진 1860년대 말 런던 생활을 청산하고, 고향 도싯으로 돌아와 웨이머스(Weymouth, 도싯의 항구 도시)에 정착해 글쓰기에 전념했다.

3.하디의 많은 소설에 등장하는 웨식스(Wessex)는 영국 남서부 도싯주 일대를 표현하는 비공식 지명이다. 중세 앵글로색슨 왕국을 기반으로 한 이름으로 가상의 공간이다. 하디가 소설과 시 등 각종  저작물에 많이 쓰면서 이를 하디스 웨식스(Hardy's Wessex)라 한다. 공식 지명은 아니지만 나중에 잉글랜드 남서부와 중남부의 도싯, 윌트셔, 서머셋, 데본, 햄프셔 및 버크셔 카운티를 포함하는 지역을 지칭하는 말로 굳어졌다.

4.하디는 1868년 첫 소설 ‘가난한 남자와 귀부인(The Poor Man and the Lady)’을 탈고했으나 정치적 논란을 일으킬 것이라는 이유로 끝내 출간되지 못했다.
스승이자 친구인 시인 겸 소설가 조지 메레디스(GeorgeMeredith,1828~1909)에게 보여주자 하디의 인신 손상을 우려해 출간을 만류한 것이다.
1871년 두 번째 소설이자 첫 출판 책인 ‘절박한 해법(Desperate Remedies)’, 1872년 ‘푸른 숲 나무 밑에서(Under the Greenwood Tree )’를 잇달아 익명(匿名)으로 출간했다. 이후 잡지 연재 제의를 받고 전업작가의 길로 들어섰다.

토마스 하디의 두번째 아내 플로렌스 하디의 흑백 사진 .예일 대학교 Beinecke 희귀 도서 및 원고 도서관 소장.photo by Wikipedia

5.하디는 1874년 동갑내기 건축가이자 참정권 운동가인 엠마 라비니아 기포드 (Emma Lavinia Gifford, 1840~1912)와 결혼한다. 둘 다 결혼 적령기를 넘어선 34세 때였다. 둘은 사우스버러(Southborough, 현 서비턴,Surbiton)의 세인트 데이비드 빌라를 1년 동안 임대해 살다가 1885년 부부가 설계하고 형이 지은 도체스터의 맥스 게이트로 이사했다.
하지만 둘은 하디의 낮은 신분에 따른 격차로 자주 다퉜고, 아이도 없었다. 하디의 친구 크리스틴 우드 호머(Christine Wood Homer)는 “(엠마는)출생, 교육, 재능 및 매너에서 남편보다 우월하다는 고정된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고 말했다.
하디는 기포드와 결혼 생활 중이던 1905년 두 번째 여인을 만난다. 상대는 영어 교사이자 아동 작가인 플로렌스 에밀리 더그데일(Florence Emily Dugdale, 1879~1937)로 런던 에드먼턴의 교장 에드워드 더그데일의 딸이었다.
39살 연하인 더그데일은 1908년 교사를 그만두고 하디의 비서 역할을 하는 한편 자신도 글쓰기에 나선다. 그리고 1912년 하디의 첫 아내 엠마가 사망하자 1914년 엔필드의 세인트 앤드류 교회에서 결혼한다.

6.하디는 근현대 소설의 획기적인 구조인 ‘절벽에 매달리다’의 뜻인 클리프헝거(cliffhanger,마지막 순간까지 손에 땀을 쥐게 하는 사건 혹은 장치)를 연재 소설에 도입했다.
클리프 헝거는 아내가 될 엠마 기포드(Emma Gifford)에게 구애하는 내용 등이 담긴 ‘한쌍의 푸른 눈(A Pair of Blue Eyes)’에 적용됐다. 이 소설은 잡지 틴슬리 매가진(Tinsley 's Magazine)에 1872년 9월부터 1873년 7월까지 연재했고, 1873년 처음으로 자신 이름을 출판했다.
클리프 헝거는 영국의 유명 소설가 찰스 디킨스(Charles Dickens,1812~1870)가 자신의 작품 여러 개에서 사용했는데 하디가 다시 적용한 것이다. 이후 소설 속에 클리프 헝거는 대중화(?)됐다.

토마스 하디가 1885년 무렵부터 살았던 도싯주 도체스터 외곽 집 '맥스게이트 (Max Gate)'.하디가 디자인하고 ,형과 함께 지은 이 집은 여동생이 내셔녈 트러스트에 기증 관리되고 있다.photo by Wikipedia

7.대중에 영합하지 않았던 하디는 소설가로 성공한 후에도 고향 주변(일글랜드 남서부)을 가상의 공간 ‘웨식스(Wessex)’로 설정, 많은 작품을 썼다. 이후 웨식스는 영국의 실제 지명으로 인식될 정도로 광범위하게 쓰이고 있다. 1880년에는 유일한 역사소설 ‘트럼펫 소령(Trumpet-Major)’을 출간했다.
1885년에는 하디가 디자인하고, 형과 함께 지은 도체스터 외곽의 집인 맥스게이트(Max Gate)로 이사, 소설 쓰기에 전념했다. 하디는 그곳에서 ‘캐스터브릿지(Casterbridge) 시장(1886)’, ‘더 우들랜더스(The Woodlanders, 1887)’, ‘테스(1891)’를 썼다. 테스는 교회와 보수 진영의 맹공을 받았으나 독자 호응은 뜨거웠다.
하지만 1895년 출간한 ‘모호한 주드(Jude the Obscure)’에 대해서는 더 격렬한 비난을 받고 책을 불태우는 사건-웨이필드(Wakefield) 교구 주교인 윌리엄 월샴 하우(William Walsham How, 1823~1897)가 공개적으로 책을 태웠다-까지 발생했다. 하디는 ‘분서(焚書)’의 수난을 당하자 소설 대신 시 쓰기에 몰두했다.
한편 하디가 거주한 맥스게이트는 당대의 수많은 문학인 등 유명 인사들이 방문했다. 당시 왕세자가 방문했다는 기록도 있다. 사후에는 후손이 내셔널 트러스트(National Trust, 1895년 설립된 영국의 공공단체로 역사적 기념물과 토지 등을 기증받아 공공이 활용할 수 있도록 관리하는 곳이다)에 기증했다.

레지날드 이브스(Reginald Eves, 1876~1941)가 1923년 그린 토마스 하디 초상화.photo by Wikipedia

8.하디는 1910년 영국 왕실로부터 메리트 훈장(Order of Merit)을 받는다. 이 시기 노벨 문학상의 유력한 후보로 거론됐으나 수상엔 실패했다.
제1차세계대전이 발발하자 하디는 1914년 공상 과학 소설의 셰익스피어로 불린 허버트 조지 웰스(H. G. Wells,1866~1946, 타임머신 작가),소설 ‘정글북(The Jungle Book, 1894)’ 저자 러디야드 키플링(Rudyard Kipling, 1865~1936, 1907년 노벨문학상 수상자), ‘셜록 홈즈’ 작가 아서 코난 도일(Arthur Conan Doyle,1859~1930) 등 53명의 영국 작가들과 정부의 참전(전쟁 개입 정당화하는 선언 서명)을 적극 지지한다.
하디는 1921년에 다시 노벨상 후보에 오르지만 수상엔 실패한다. 케임브리지 대학교와 옥스퍼드 대학교에서 명예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브리스톨 대학교와 애버딘 대학교에서도 하디에게 명예 학위를 수여했다.

9. 하디는 소설뿐만 아니라 시인으로도 유명했다. 실제 영미 문단에서는 ‘20세기의 위대한 시인 중 한 명’으로 인정받고 있다. 1898년에 ‘웨식스 시집(Wessex Poems)’을 출판했다.
하디의 시는 미국 시인 로버트 프로스트(Robert Lee Frost,1874~1963), 영국계 미국 시인 위스턴 휴 오든(Wystan Hugh Auden, 1907~1973), 웨일즈 시인 딜런 말레 토마스(Dylan Marlais Thomas, 1914~1953), 영국 시인 소설가 필립 아서 라킨 (Philip Arthur Larkin, 1922~1985) 등 후대 작가들에게 깊은 영향을 미쳤다.

10.하디는 1927년 12월 흉막염으로 극심한 병환에 시달렸고, 이듬해 1월 11일 오후 자택에서 영면했다. 향년 88세였다. 부인 더그데일에게 오마르 하이얌의 ‘루바이야트’ 시편을 읽어달라고 한 것이 마지막이었다.
사망 진단서에는 ‘심장 실신’으로 기록됐다. 사망 당시 하디의 재산은 9만5418파운드(2021년 환산 약 100억 원)에 달했다. 장례는 고인의 유언(고향에서 장례 등)과 달리 영국 정부가 1월16일 웨스트민스터(Westminster Abbey)에서 국장(國葬, 정부 주관 장례식)으로 치렀다.
유해는 런던 웨스트민스터 사원에 묻혔다. 이에 유가족은 고인의 뜻을 반영하기 위해 고향 도체스터의 첫번째 아내 무덤 곁에 하디의 심장을 묻었다.

토마스 하디의 고향 영국 도싯주 도체스터의 첫번째 아내 무덤 곁에 있는 하디의 심장을 담은 석관.photo by Wikipedia

11.주요 작품으로는 빈자와 숙녀(The Poor Man and the Lady,1867), 필사적 수단(Desperate Remedies, 1871), 녹림 나무(The Greenwood Tree,1872), 한쌍의 파란 눈(A Pair of Blue Eyes, 1873), 성난 군중으로부터 멀리(Far from the Madding Crowd,1874), 귀향(歸鄕,The Return of the Native,1878), 탑 위의 두 이(Two on a Tower,1882), 캐스터브리지의 시장(The Mayor of Casterbridge,1886), 삼림인(The Woodlanders,1887), 더버빌 가의 테스(Tess of the d'Urbervilles, 1891), 모호한 주드(Jude the Obscure,1895) 등이 있다.
아내 엠마는 1928년 ‘토마스 하디의 초기 생애(The Early Life of Thomas Hardy, 1841~1891)’를 출판, 남편을 기렸다.

12.하디의 작품은 ‘채털리 부인의 연인’ 저자 데이비드 허버트 로렌스(David Herbert Lawrence, D. H. Lawrence, 1885~1930), 철학자이자 소설가 존 카우퍼 포이스(John Cowper Powys,1872~1963), ‘자기만의 방’의 저자 버지니아 울프(Adeline Virginia Woolf, 1882~1942) 등 많은 젊은 작가들로부터 존경을 받았다
존 카우퍼 파워스는 첫 소설 ‘우드 앤 스톤(1915)’에서 "우리 시대의 가장 위대한 시인이자 소설가인 토마스 하디에게 헌신적인 찬사를 보낸다"고 썼다.
영국 소설가이자 시인, 비평가인 로버트 그레이브스(Robert von Ranke Graves,1895~1985)는 1929년 쓴 ‘모든 것과 안녕(Good-Bye to All That)’에서 “1920년대 초 도싯에서 만난 하디가 자신과 아내를 따뜻하게 맞아주고 격려했던 것을 잊지 못한다”고 썼다.

영국 런던 웨스트민스터에 있는 토마스하디 기념 표석. 위에 러디야드 키플링, 옆에 찰스 디킨슨 표석도 보인다. photo by Wikipedia

13.영국 남서부 도싯주 하이어 보크햄프턴(Bockhampton)에 있는 출생 집(토마스 하디스 코티지,1956년 영국 국가 유산 목록 등재)과 도체스터(Dorchester)에 있는 집 맥스게이트(Max Gate, 1940년 하디 여동생이 기증)는 현재 내셔널 트러스트(National Trust)가 소유, 관리하고 있다. (콘텐츠 프로듀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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