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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작의 첫문단 분석과 작가 이야기
보이지 않는 도시들-마르코폴로와 쿠빌라이 칸 통해 첫 문단에 메타버스 이야기 전개를 암시하다 본문
"마르코폴로가 자신이 사신으로 방문했던 도시들을 쿠빌라이 칸에서 묘사했을 때 칸이 그의 말을 모두 믿은 것은 아니었다. 하지만 이 타타르족의 황제는 다른 어떤 서신이나 탐험가의 이야기보다도 이 베네치아 젊은이의 이야기에 더 많은 호기심과 관심을 보였다. 황제들의 삶에는, 자신들이 정복했던 광대한 영토에 대한 자부심을 갖다가도 곧 사람들이 그 영토들에 대해 알고 이해하려는 노력을 포기하리라 짐작하면서 우울과 안도를 느끼는 순간이 있다. 어느날 저녁 비가 그친 뒤에 나는 코끼리 냄새와 화로에서 차갑게 식어버린 백단향 재의 냄새가 확 풍겨오면 일종의 공허감 같은 것으로 느낄 때가 있다. "(보이지 않는 도시들-이탈로 칼비노 저,이현경 역, 민음사, 2016)
1.논문의 서문같은 첫 문단이다. 이야기를 본격적으로 풀어나가기에 앞서 설명하는 형식의 프롤로그 같은 구성이다. 많은 사람이 모여 있는 곳에서 이야기하는 구전 방식 쓰기는 근대이전 소설들의 서술기법이다.이는 현대 독자들의 호기심을 배가시키기 위한 것으로 의도적이라 할수 있다. 대부분의 세계인이 알고 있는 마르코폴로와 쿠빌라이 칸을 내세운 것도 몰입을 유도하기 위한 것이다. 수필을 쓰듯이 부드럽게 써내려 간 문장 하나하나가 돋보인다. 광대한 영토, 코끼리, 백단향 등은 앞으로 전개될 수많은 나라(도시국가)의 다양성을 이야기할 핵심 키워드이자 상징이다. 첫 문장에 나오는 *.마르코폴로(Marco Polo, 1254년 전후~1324)는 '동방견문록-Travels of Marco Polo)'의 주인공이다. 한국에서 쓰는 동방견문록(東方見聞錄)은 일본어 번역 표기로 원제는 세계의 서술(Divisament dou monde)이다. 이탈리아에서는 '백만의 책'이라는 뜻의 '일 밀리오네(Il Milione,마르코폴로 별명)로 쓴다. *.쿠빌라이 칸(忽必烈汗,1215~1294)은 몽골 제국 5대 대칸으로 1260~1294년 황제를 지낸 칭기즈칸의 손자다. 쿠빌라이는 원나라의 첫 번째 황제(1271년 대원제국 선포, 世祖)이자 통합 몽골 제국의 마지막 대칸이기도 하다. *백단향(白檀香,sandalwood)은 인도가 원산지인 향료 단향(檀香,Santalum album,꽃말은 ‘이루어질 수 없는 사랑’)이다. 이탈리어로는 'sandalo'라 한다.
2.이탈리 칼비노의 '보이지 않는 도시들(Le citta invisibili,1972, 전 9권)'은 현실과 가상을 연결하는 메타버스(Metaverse,가상세계)의 도시를 처음으로 드러낸 획기적인 작품이다.특히 도시에 대한 담론을 풀어놓은 산문에 가까운 독특한 환상 소설이다. 이야기 속에 이야기를 품고 있는데다 이야기를 무한하게 펼칠 수 있는 독특한 구조도 주목을 끈 소설이다. 또 상상의 여행기 속에 철학적인 퍼즐이나 수수께끼, 기호까지 담은 독특한 글쓰기가 세계 작가들의 호기심도 자극했다.1972년 이탈리아 토리노에서 출판인 줄리오 에이나우디(Giulio Einaudi, 1912~1999)가 세운 출판사 줄리오 에이나우디 에디토르(Editore)에서 나왔다.영어로는 1974년 미국에서 수필가 윌리엄 위버(William Fense Weaver,1923~2013) 번역으로 'Invisible Cities'로 나왔다.이후 세계 각국에서 번역돼 대부분의 나라에서 6주 동안 TOP 20에 올랐다. 미국에서 출판된 후 SFWA(미국 공상과학작가협회)가 주는 1975년 네뷸러 상(Nebula Prize)의 최고 소설 부문(Best Novel) 최종 후보에 올랐다.
3.'보이지 않는 도시들(Invisible Cities)'은 마르코 폴로(Marco Polo)의 '밀리오네(Il Milione)'와 확실한 연관성을 갖고 있다. 밀리오네는 흔히 '마르코 폴로의 동방 견문록(Travels of Marco Polo)으로 알려져 있는 지리학과 여행기의 고전이다. 동방견문록은 르네상스 시대 피사공화국 출신 시인 겸 전기작가 루스티켈로 다 피사(Rustichello da Pisa,13세기 활동 )가 감옥에서 만난 마르코폴로의 구술을 적어 세상에 나왔다. 그런데 '보이지 않는 도시들'을 밀리오네와 연결한 책은1930년대 러시아 작가 빅토르 슈클롭스키(Viktor Šklovskij,1893~1984 )가 쓴 '마르코 폴로(Марко Поло-разведчик, the Spy Marco Polo)' 다.중앙아시아의 인문지리를 담은 책이다.
4.소설은 저자의 후기 대표작으로 철학적,환상적, 우화적인 의미에서 은유 및 고정관념으로 이어지는 도시에 대한 일종의 설명 모음이다. 마르코 폴로와 원나라 황제 쿠빌라이 칸 사이의 대화을 통해 드러나는 실제 또는 상상의 도시다. 판타지 조각같은 도시 여행 이야기는 현실과 환상 및 시간과 공간의 경계를 허물며 이어진다. 이 도시는 21세기에 등장한 가상현실도시 메타버스를 뛰어넘는 4차원의 도시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소설은 특히 현대 환상 문학의 새로운 영역을 현실과 환상, 시간과 공간의 경계를 넘나드는 실험적 요소로 개척(?)하고 있다. 도시 하나 하나의 조각 이야기들로 하나의 그림을 그려내는 큰 스케일의 상상력, 물리적 공간을 심리적으로 표현해 내는 섬세함, 인간 본성의 문제를 끌어내는 통찰력 등을 보여준다.
5.소설은 9부 11개 섹션, 55개도시로 분류한다. 9개의 장마다 칸과 마르코폴로의 대화를 서술하는 서두와 마무리 부분이 있다. 이야기는 이런 55개 도시(혹은 도시국가)를 탐험하면서 관련이 있는 듯, 없는 듯 연결하고 있다. 도시와 섹션이 연속적으로 이어지지만 실제로 이어지거나 단계(계층)을 뜻하지는 않는다.
‘소설’이라고 칭하기에 마땅한 내레티브도 문제적 인간(등장인물)도 없다. 그래서 소설적 전개없이 밋밋한 산문처럼 읽힌다. 하지만 서사없는 소설임에도 '서사성을 전복'할 정도의 대단한 스케일의 상상력이 투영돼 있다.
도시 모두는 고전적인 여성의 이름을 따 부른다. 디오미라(Diomira)와 이시도라(Isidora)에서 시작, 테오도라(Theodora)와 베레니스(Berenice)로 끝난다.
6.미국의 소설가이자 배우 고어 비달(Gore Vidal,1925~2012)은 “책 한 권의 내용을 설명하기란 그 어떤 일보다도 더 어려운 일"이라며 " 그 책이 '보이지 않는 도시들'이라는 믿기지 않는 예술적 창작물일 때에는 더더욱 전적으로 불가능한 일”이라고 격찬했다.
영국 옵저버는 서평에서 "자연스럽게 흐르는 시적 문장들 속에서 통찰과 환상이 완벽하게 조화를 이루고 있다"고 썼고, 선데이 타임스는 "미묘하고 아름다운 명상", 파이낸셜 타임스는 "칼비노는 전후의 모든 이탈리아 작가들 가운데 가장 모험적인 인물"고 평가했다.
미국 소설가이자 평론가로 퓰리처상을 두번이나 받은 존 업다이크(John Updike,1932~2009)는 “끊임없이 창의적이고 실험적이었음에도 전통적인 우아함과 세련미, 그리고 형태의 완전성을 작품 속에 담아낸 작가”라고 호평했다.
미국 소설가이자 수필가인 조셉 맥엘로이(Joseph McElroy,1930~현재)는 1974년 뉴욕타임스(The New York Times)에 쓴 '보이지 않는 도시들' 리뷰에서 "이탈리아의 가장 독창적인 이야기꾼"이라고 평가했다.미국 작가, 문학 평론가 아나톨 브로야드(Anatole Broyard,1920~1990)는 "미국 독자들에게 가장 큰 흥분을 불러일으키는 이탈리아 작가"라고 묘사했다.
저자는 1983년 미국 컬럼비아 대학에서 열린 강연에서 "이 책은 다면체로 만들어졌고, 책의 가장자리 전체에 결론이 적혀 있기 때문에 보이지 않는 도시에는 확실한 끝이 없다"고 말했다.
7.오페라로는 '인비져블 시티(Invisible Cities )'로 2013년 10월 미국에서 나왔다. 로스앤젤레스 유니온 스테이션에서 작곡가 크리스토퍼 세론(Christopher Cerrone, 1984~현재)의 곡을 바탕으로 미국 LA기반 오페라 및 연극감독 유발 샤론(Yuval Sharon,1979~현재)이 연출, 제작했다.
각국에서 연극으로도 공연되고 있다. 이탈리아에서는 지난해 칼비노 탄생 100주년을 맞아 여러도시에서 연극쇼 형식의 '보이지 않는 도시들'이 공연됐다. 우리나라에서는 2007년 처음 완전본으로 간행됐다.
#.이탈로 칼비노(Italo Calvino,1923~1985)=쿠바 태생 이탈리아 유명 작가. 현대 환상 문학의 새로운 영역을 개척한 거장.전후 이탈리아 문학계에서 가장 혁신적인 작가로 꼽힌다.
1.쿠바 하바나 교외의 산티아고 데 라스베거스에서 농학자 아버지 마리오 칼비노(Mario Calvino, 1875~1951)와 사르데냐 출신 식물학자 어머니 줄리아나 루이지아 에벨리나 마멜리(Giuliana Luigia Evelina Mameli, 1886~1978) 사이에서 태어났다. 1925년 세 살 때 아버지의 고향인 이탈리아 리구리아 해안의 산레모로 이주, 영구 정착했다. 동생 플로리아노(나중에 유명 지질학자)는 1927년 산레모에서 태어났다.
칼비노는 유년기에 어머니 뜻에 따라 1927년 영어 유치원인 세인트 조지 칼리지(St. George College), 개신교 초등학교 발덴시안 학교(Valdensian Schools)에 다녔다. 중등교육은 공립 리세오 잔 도메니코 카시니(Gian Domenico Cassini)에서 마쳤다.
2.부모의 영향과 뜻에 따라 1941년 이탈리아 토리노 대학교 농학부에 입학해 공부하던 중 레지스탕스에 참가했다. 2년후인 1943년에 피렌체 대학교로 전학했고, 농업 시험에 세 번 더 합격했다. 재학중 무솔리니 정권의 징집을 거부하고 비밀 공산주의 단체인 가리발디 여단에 합류해 1945년 해방까지 전쟁을 치렀다.
전쟁 후인 1945년 토리노에 정착했고, 복학시 문학부로 전환해 졸업했다. 레지스탕스 경험을 살려 네오리얼리즘 소설 '거미집 속의 오솔길'(1947)을 내 주목받았다. 출판사(에이나우디)에서 일하면서 당시 이탈리아 문학계를 대표하던 피에몬테 출신 소설가이자 시인 체사레 파베세(Cesare Pavese, 1908~ 1950), 시칠리아 출신 소설가 엘리오 비토리니(Elio Vittorini, 1908~1966)등과 교류했다.
3.이탈리아 공산당에 가입, 공산주의 일간지 우니타(l'Unità, 1924년 창간, 2007년 폐간 와 새로 탄생한 공산주의 정치 잡지 리나시타(Rinascita , 1944년 창간 1991년 3월 폐간)에서 저널리스트로 일했다. 1952년에는 볼로냐 출신 소설가 조르지오 바사니(Giorgio Bassani,1916~2000) 와 함께 잡지 '보테게 오스큐어(Botteghe Oscure,1948년 창간,1960년 폐간)'에 글을 썼다.
또 마르크스주의 주간지(정치와 문학 잡지)인 '현대(Il Contemporaneo,1954년 창간,1989 폐간)'에서 일했다.이즈음에 '반쪼가리 자작(1952)', '나무 위의 남작(1957)', '존재하지 않는 기사(1959)'로 이루어진 '우리의 선조들' 3부작을 발표, 이탈리아뿐만 아니라 세계 문학계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한편 칼비노는 소련의 헝가리 침공 등 자신의 공산주의적 신념에 벗어난 일련의 사태를 목격하고 회의감을 느끼며 1950년대 후반 당을 탈퇴한다
4.칼비노는 1955~1958년 유부녀인 배우 엘사 드 조르지(Elsa Giorgi Alberti, 1914~1997)와 연인관계였다. 조르지는 1950년대 중반에 알레산드로 콘티니 보나코시(Alessandro Contini Bonacossi,1914~1975) 백작과 결혼한 유부녀였지만 둘은 열정적 관계에 빠졌다.
조르지와 관계를 끝낸 칼비노는 1962년 유네스코와 IAEA에서 일했던 치치타(Chichita )로 알려진 아르헨티나 출신 유대인 번역가 에스더 주디스 싱어(Esther Judith Singer, 1925-2018)를 파리에서 만난다. 둘은 급격히 가까워졌고, 1964년 결혼했다. 이듬해 4월18일, 딸 조반나 칼비노(Giovanna Calvino, 1965~현재, 작가)가 로마에서 태어났다.
5.칼비노는 1959년 작가이자 비평가 엘리오 비토리니(Elio Vittorini, 1908~1966)와 좌익 월간지인 '메나보 디 레테라투라(Il Menabò di letteratura,1959년 창간 1967년 폐간)를 창간, 토리노의 줄리오 에이나우디 출판사에서 냈다. 1964년 출생지인 하바나를 방문한 칼비노는 아르헨티나 출신 의사이자 마르크스주의 혁명가 에르네스토 체 게바라(Ernesto Guevara,1928~1967)를 만났다. 이 만남이 계기가 돼 체 게바라가 죽은 지 며칠 후인 1967년 10월 15일 추모사를 썼고, 관련 자료를 묶은 책이 1968년 쿠바에서 출판됐다. 이 책은 2008년 이탈리아에서도 나왔다. 쿠바 방문후 로마의 비아 몬테 브리안조에 정착했으나 1964년 파리로 이주했다.
6.칼비노 가족은 1967년 파리로 이사해 샤티용 광장의 빌라에 거주했다. 1968년 레이몽 크노(Raymond Queneau,1903~1976) 의 초대를 받아 실험 작가 그룹 인 울리포(ulipo, Ouvroir de littérature potentielle,잠재적 문학의 워크숍) 에 합류했고 , 그곳에서 그의 후기 작품에 영향을 준 문학이론가이자 구조학자 롤랑 바르트(Roland Gérard Barthes,1915~1980) 와 소설가이자 영화제작자 조르주 페렉(1936~1982)을 만났다.이즈음 구조주의 영향을 강하게 받으며 대표작인 '보이지 않는 도시들(1972)'을 발표, 펠트리넬리 상을 받았다.
1975년에 칼비노는 미국 아카데미의 명예 회원이 됐고, 1976년 유럽문학에 대한 공로로 오스트리아 국가상을 받았다.1981년에는 프랑스의 레지옹 도뇌르 훈장을 받았고, 제38회 베니스 국제 영화제에서 심사위원장을 맡아 활동했다.
7.칼비노는 의외로 빨리 쓰러졌다.1984년 이탈리아인으로서는 최초로 미국 하버드 대학교의 ‘찰스 엘리엇 노턴(Charles Eliot Norton,1827~1905,미국 작가,하버드대 미대교수)문학 강좌’를 맡아달라는 초청을 받고, 원고를 준비했다. 그런데 1985년 9월 61세의 칼비노는 토스카나 카스틸리오네 델라 페스카이아 소나무 숲 로카마레에 있는 별장에서 뇌일혈로 쓰려졌다.
곧바로 토스카나 그로세토(Grosseto)주 주도 그로세토의 미세리코르디아(Misericordia) 병원에 입원했으나 뇌수술을 위해 시에나에 있는 병원(Santa Maria della Scala Hospital, 현재 박물관) 신세를 졌다. 하지만 병세가 심해지면서 1985년 9월19일 세상을 떠났다. 별장인 토스카나의 카스틸리오네 델라 페스카이아 정원 묘지에 묻혔다.
사망 소식을 들은 존 업다이크(John Updike,1932~2009)는 "칼비노는 천재적일 뿐만 아니라 뛰어난 작가였다"며 "그는 소설을 전에 없던 새로운 장소로 가져갔고, 서사의 환상적이고 오래된 근원으로 돌아갔다"고 애도를 표했다.
8.주요 작품으로는 장편 '거미집으로 가는 오솔길(Il sentiero dei nidi di ragno, 1947)', '우리의 선조들 3부작(I Nostri Antenati, 1952~1959)-반쪼가리 자작(Il visconte dimezzato, 1952),나무 위의 남작(Il barone rampante,1957), 존재하지 않는 기사(Il cavaliere inesistente, 1959)이 있다.
또 '보이지 않는 도시들(Le città invisibili, 1972)', '교차된 운명의 성(Il castello dei destini incrociati, 1973)', '어느 겨울밤 한 여행자가(Se una notte d'inverno un viaggiatore, 1979)', '팔로마르(Palomar, 1983)'가 있다. 단편집으로는 '마지막에 까마귀는 온다(Ultimo viene il corvo, 1949)', '이탈리아 동화집(Fiabe italiane, 1956)', '마르코발도 혹은 도시의 사계절(Marcovaldo ovvero Le stagioni in città, 1963)', '우주만화(Le Cosmicomiche, 1965)', '제로 사냥꾼(Ti con zero, 1967)', '힘겨운 사랑(Gli amori difficili, 1970)', '재규어의 태양 아래서(Sotto il sole giaguaro, 1970)'가 있다. 사후인 1988년 부인 에스더 칼비노가 '이탈로 칼비노의 문학 강의(Lezioni americane: Sei proposte per il prossimo millennio, 1988)'를 내놓았다.
5.사후 1985년 말 칼비노 지인과 문인들이 '프레미오 이탈로 칼비노(Premio Italo Calvino)'를 만들었고, 이탈로 칼비노상(Italo Calvino Prize)을 주고 있다. 수년 동안 출판되지 않은 이탈리아 작가들을 대상으로 한 문학상이다. 쿠바에서는 1996년 '칼비노 재단(Pro-Foundation-Calvino)' 이 설립돼 예술분야 젊은 쿠바인을 대상으로 시상하고 있다.
미국 잡지 솔트힐 저널(Salt Hill Journal) 과 미국 켄터키주 루이빌 에 위치한 공립 연구 대학 루이빌 대학교(University of Louisville)는 매년 "이탈로 칼비노(Italo Calvino)의 우화주의적 실험 스타일로 쓰여진 소설 작품"에 대해 '이탈로 칼비노상(Italo Calvino Prize)'을 주고 있다.1988년 4월 25일 이탈리아 산레모 시는 노타 광장 리세오 카시니 건물 정면에 명판을 붙였다.
수성의 분화구에 칼비노가 명명됐고,1993년 5월에 발견된 소행성체 22370 이탈로칼비노(22370 Italocalvino)에도 이름이 붙었다. 러시아 모스크바에 있는 이탈리아 커리큘럼 학교 'Scuola Italiana Italo Calvino'도 그의 이름을 따서 명명됐다.(콘텐츠 프로듀서)